전북소식

농촌진흥청, 여름철 집중호우 앞두고‘농기계 침수피해 예방’철저


  • 방계홍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2-05-27 18:33:08

    ▲ 수해지역 침수농기계© 농진청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다가오는 장마철에 대비해 농가에서 실천할 수 있는 농기계 보관과 침수 농기계 손질법을 소개했다.

    장마철 농기계 침수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농기계가 비를 맞거나 물에 잠기지 않도록 안전한 장소에 보관해야 한다.

    보관하기 전, 빗물이나 습기로 인해 농기계가 녹슬거나 부식되지 않도록 농기계에 묻어있는 불순물을 깨끗이 씻어내고 기름칠을 한다.

    물에 잠길 우려가 있는 저지대의 농기계는 안전한 장소로 옮겨 보관한다.

    농기계를 야외에 보관할 때는 비를 맞지 않도록 비닐 또는 방수포장으로 잘 덮어주고 바람에 날려 벗겨지지 않도록 매어둔다.

    침수된 농기계는 바로 사용하지 않더라도 서둘러서 정비해야 성능이 유지되고 수리비를 줄일 수 있다.

    농기계가 침수되면 기종 상관없이 시동을 걸지 않는다. 별다른 조치 없이 시동을 걸면 엔진이 손상되거나 배선이 탈 수 있다.

    우선 농기계를 깨끗한 물로 씻어 오물을 제거하고 물기가 모두 마른 뒤기름칠한다.

    각종 필터, 엔진‧기어오일 등 윤활유, 연료는 모두 빼내 새것으로 교체한다.

    배터리가 있는 농기계는 연결된 전선을 분리하고 마른걸레로 물기를 없앤 뒤 배터리 단자에 그리스를 칠한다. 단,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됐을 때는 새 배터리로 바꾼다.

    엔진 속에 흙탕물이나 이물질이 들어간 경우, 농기계 전문 기술자에게 맡겨 엔진 정비를 받는다.

    농기계 관리와 정비요령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농업기술 포털사이트 농사로(www.nongsaro.go.kr)의 ‘농업기술→농자재→농업기계→농업기계 관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시군 농업기술센터나 농협 등에서 실시하는 순회 수리 서비스를 이용해 점검할 수도 있다.

    전북 정읍에서 농사를 짓는 김동균 농업인은 “농기계 침수로 농작업을 제때 하지 못한 적이 있다.”라며, “올해에는 장마철 농기계 침수피해를 보지 않도록 미리미리 준비하겠다.”라고 말했다.

    농촌진흥청 재해예방공학과 김병갑 과장은 “농기계가 침수됐을 때 적절하게 조치해야 경제적인 손실을 막을 수 있다.”라며, “농기계 침수피해가 발생했을 때의 조치 방법을 충분히 알아두어야 더 큰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베타뉴스 방계홍 기자 (chunsapan2@naver.com)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337613?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