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원격 모니터링으로 중소기업 인터넷을 책임지는 WiFi6 AP, 넷기어 WAX620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2-01-14 15:26:55

    사무실에서 눈에 띄지 않게 인터넷 공유기를 설치할 경우 보통 무선 AP를 사용하게 된다. 무선 AP는 공유기스럽지 않은 디자인으로 어디에나 잘 녹아든다. 닌자처럼 천장이나 벽에 붙어 있는 경우가 많고, 누구도 별 신경을 쓰지 않는 것이다. 무선 AP를 찾으려고 신경을 쓴다면 금방 찾을 수 있지만, 그 외의 경우에는 크게 신경을 쓰지 않게 된다. 즉 무선 AP는 설치만 잘 하면 어디에나 잘 녹아든다.

    ▲ 넷기어 WAX620

    넷기어는 그런 무선 AP로 고성능 제품들을 선보인다. 특히 WiFi 6을 지원하는 무선 AP를 출시해 매장, 사무실, 치과, 사무실 등의 장소에서 한꺼번에 많은 사람이 접속해도 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다. 넷기어는 그런 무선 AP로 성능이 크게 향상된 제품을 선보였다. 넷기어 인사이트를 통해 원격 모니터링 및 관리도 지원한다.

    ■ WiFi 6으로 빠른 속도를 제공하는 넷기어 WAX620

    넷기어 WAX620(이하 WAX620)은 무선으로 동작하는 비즈니스 AP다. 매장 고객 및 중소기업 사무실 직원들에게 빠른 속도로 쾌적한 인터넷 환경을 제공한다. Target Wake Time(TWT)를 지원해 연결된 모바일 장치의 배터리 수명도 향상시킨 것이 특징이다. 중소기업에는 사무실 쇼룸, 회의실, 로비 등에서 효율이 뛰어나다. 매장은 예를 들어 카페, 치과, 카센터 등의 환경에 적합하다.

    ▲ 넷기어 WAX620

    성능은 어떨까? WAX620은 듀얼밴드 8스트림에 속도는 AX3600 급이다. 4x4 2.4GHz 1,200Mbps, 4x4 5GHz 2,400Mbps를 지원한다. 각 장치는 최대 3.6Gbps의 데이터 처리량을 제공한다. 하위 제품군인 WAX214(2.4GHz 600Mbps, 5GHz 1200Mbps)보다 두 배 더 높다. 와이파이 6을 지원하는 공유기답게 직교 주파수 분할기술인 OFDMA(한 번에 다수의 데이터를 전송해 빠른 응답속도를 지원)를 비롯해 MU-MIMO, Band Steering 등의 기술을 지원한다.

    ▲ 넷기어 WAX620 뒷면

    또한 데이터 및 전원을 동시에 전달하는 PoE+를 지원해 전원 코드 연결 없이 이더넷 케이블 연결만으로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해당 포트의 속도는 2.5Gbps로 아주 빠르다. 1Gbps 포트에서 발생할 수 있는 네트워크 병목을 줄인다. 해당 포트로 모든 속도를 끌어내 사용하기 위해서는 2.5Gbps 속도 및 PoE+ 30W를 지원하는 스위치와 연결돼야 한다. 

    ▲ 포함되는 브라켓을 통해 벽에 설치가 가능하다

    생김새는 어떨까? 외장 ODD를 방불케 하는 외관이다. 흰 색으로 깔끔하면서 얇다. 기존 무선 AP답게 눈에 크게 띄지 않지만, 디자인이 아름다워 사실 어디에나 잘 어울린다. 기본 동봉되는 마운트 브라켓 키트를 사용해 벽면, 천장 등에 설치하는 방식이다.

    ▲ 작동 상태는 LED로 파악할 수 있다

    ■ 넷기어 인사이트로 원격 모니터링 및 관리가 가능하다

    중소기업에 설치할 AP는 원격 모니터링 및 관리 기능을 지원할 때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WAX620은 넷기어 인사이트를 통해 원격 클라우드 관리를 지원한다(넷기어 인사이트는 제품 등록 시 1년 무료 구독이 가능하며, 기간 만료 후에는 유료 구독으로 사용해야 한다). 네트워크의 플러그 앤 플레이 설정 및 원격 관리를 지원한다.

    이어 네트워크 토폴로지 기능을 지원한다. 유무선 네트워크의 단일 뷰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사용자가 추가 문제 해결이 필요하거나 수정이 필요한 영역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게 볼 수 있는 것이다.

    고밀도 와이파이 관리 기능도 주목할 만하다. 심층 무선 관리 기능이기에 소형 및 대형 WiFi 네트워크를 배치할 수 있다. 802.11 k/v/r 패스트 로밍 표준을 지원하며 무선 부하 분산, SSID 기반 클라이언트 격리, 클라이언트 로밍 기록, 동적 VLAN 등의 설정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단일 창에서 멀티 위치 및 멀티 테넌트 원격 네트워크 관리를 지원한다.

    와이파이 최적화 기능도 갖췄다. 인스턴트 WiFi로 주변 무선 환경을 자동 분석하고 최상의 출력 전원 및 채널로 자동 조절한다. 이는 넷기어 인사이트 앱 또는 클라우드 포털에서 클릭 한 번에 최적화시킬 수 있다. 전문 사용자가 사용 가능한 수동 구성도 있고, 3개의 모든 무선 장치(2.4GHz, 낮은 5GHz, 높은 5GHz)에서도 자동 구성이 가능하다.

    ■ 편의성이 뛰어나다

    ▲ SSID를 추가할 때 WPA3로 설정할 수 있다

    ▲ VLAN 기능도 활용할 수 있다

    WAX620은 빔포밍+ 기능을 지원해 무선 전송 신호에 방향성을 부여한다. 연결된 스마트기기 방향으로 무선 신호를 집중해 더 빠르고 멀리 연결이 가능하다. 와이파이 보안 규격인 WPA3를 지원해 중소기업에서도 최고 수준의 보안을 사용할 수 있다.

    이어 PoE/PoE+ 기능 덕분에 적은 연결선으로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다. 마운트 브라켓 키트에 연결한 뒤 벽이나 천정에 쉽게 설치할 수 있다. 설치 후 관리 시 디바이스, 클라이언트 확인 및 트러블 슈팅도 가능하다.

    ■ 성능과 더불어 강력한 보안 환경을 원한다면

    WAX620은 편의성이 뛰어난 와이파이6 AP였다. 벽, 천장 등에 쉽게 설치한 뒤 고성능 무선 와이파이 환경을 구현한다. 접속환경도 안정적이며 넷기어 인사이트를 통해 관리할 수도 있다. WPA3 기반으로 강력한 보안 기능도 갖췄다. 보안을 중요시하는 중소기업에 최적화된 선택지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303136?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