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WiFi 6E 지원 초강력 게이밍 공유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E500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2-01-10 12:01:30

    올해 공유기 시장의 특징을 꼽자면 WiFi 6 공유기가 빠른 속도로 보급됐다는 점이다. 보급형 시장은 여전히 Wi-Fi 5 공유기가 강세지만, 중급형 공유기부터는 기존 Wi-Fi 6 공유기의 가격이 빠르게 안정화돼 과거 대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게 됐다. 그렇다면 하이엔드 공유기 시장은 어떨까? 하이엔드 공유기 시장은 사실 이렇다 할 변화가 없었다. 기존 Wi-Fi 6 환경에서 최고의 성능을 유지하던 제품들은 여전히 해당 위치를 고수하고 있다.

    단, 넷기어는 다르다. 넷기어는 탁월한 기술력으로 게이밍 공유기 시장에서 늘 앞서간다. 지난 CES 2021에서 넷기어는 자사의 게이밍 공유기 라인업 나이트호크 시리즈로 최고의 성능을 지닌 게이밍 공유기를 선보였다. WiFi 6E 표준 세계 최초의 다목적 무선 공유기인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E500’이다. 기존 WiFi 6을 뛰어넘는 WiFi 6E 공유기다. 게임 시 쾌적한 온라인 환경을 갖출 계획이라면 반드시 해당 공유기에 주목해야 한다.

    ■ Wi-Fi 6E을 지원하는 초강력 게이밍 무선 공유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E500은 통합 속도 10.8Gbps 및 Wi-Fi 6E를 지원하는 AX11000 트라이밴드 유무선 공유기다. WiFi 6E 기술 덕분에 속도가 아주 빠르며 4K/8K 스트리밍에 적합하다. AR/VR 게임 및 화상 회의 등으로 사용할 때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다. 범위는 최대 232제곱미터에까지 사용 가능하다. 동시 사용 가능한 장치는 최대 60대다. 프로세서는 쿼드코어 1.8GHz다. 그야말로 괴물이다.

    가장 큰 특징은 WiFi 6E를 지원한다는 점이다. WiFi 6E는 6GHz 와이파이 대역을 지원한다. 듀얼 밴드인 2.4GHz, 5GHz에 더해 해당 대역폭보다 최대 200% 향상된 6GHz를 지원하는 셈이다. 덕분에 새로운 6GHz 대역 지원 장치에 단독으로 연결할 수 있다. 즉 새 대역폭을 사용하기에 혼잡이 적고, 속도가 빠르다. 기존 대비 최대 3.5배 더 높은 고대역폭 160MHz 와이파이 채널을 사용한다.

    콘텐츠 사용에도 적합하다. 우선 속도가 빨라 8K 비디오 스트리밍을 지원한다. 또한, 6GHz 대역의 트래픽이 적어 AR/VR 게임 및 게임 시 지연 시간이 단축된다. 이외에도 WPA3 보안으로 네트워크를 안전하게 보호한다.

    추가로 총 12개의 트라이 밴드 스트림을 지원한다. 사용 가능한 와이파이 장치 대역폭이 증가하기에 데이터 혼잡을 줄일 수 있는 것이다. 이는 쾌적한 무선 환경을 조성한다. 또한 MU-MIMO 기술로 동시에 여러 명의 사용자들에게 스트리밍을 지원한다.

    속도만 놓고 보면 어떨까? AX11000이다. 기존 보급형 WiFi 6 공유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AX1800 등과는 차원이 다르다. 2.4GHz AX 대역은 4x4(Tx/Rx) 1024 QAM 20/40MHz, 최대 1.2Gbps으로 동작한다. 5GHz AX 대역은 4x4(Tx/Rx) 1024/256 QAM 20/40/80/160MHz, 최대 4.8Gbps로 동작한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6GHz AX 대역은 4x4(Tx/Rx) 1024/256 QAM 20/40/80/160MHz, 최대 4.8Gbps로 동작한다. 해당 동작 속도를 모두 더하면 1.2+4.8+4.8Gbps(12스트림 연결)로 총 10.8Gbps에 해당된다.

    ▲ LED를 통해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6GHz가 눈에 띈다

    색상은 블랙이다. 디자인은 기존 스텔스 전투기를 닮은 나이트호크의 정체성이 그대로 드러난다. 내장 안테나 방식으로 전형적인 공유기 디자인이 아니기에 게이밍 룸에 잘 어울린다. 크기는 298x78x211mm다. 무게는 1.45kg으로 성능만큼 묵직한 편이다.

    ▲ 기존 오르비 프로 시리즈보다 크기가 작다

    라우터는 1개의 기가비트 WAN 포트와 4개의 기가비트 LAN 포트, 2.5G/1Gbps 다중 기가비트 포트 1개를 갖췄다. 하이엔드 공유기답게 USB 3.0 포트는 두 개를 지원한다.

    ■ 넷기어 아머 기능 지원

    ▲ 강력한 보안 엔진인 넷기어 아머가 탑재된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E500을 사용 시에는 보안엔진인 넷기어 아머가 제공된다. 넷기어 아머는 원격지에서 라우터 내부 네트워크로 보안 접속을 지원한다. 안티바이러스 및 랜섬웨어 보호, 보안 취약점 검사, 모든 장치에게 다중 계층 보안, 야외에서 어디서나 확인 등을 할 수 있다.

    이외에도 사용자 편의 기능에 신경을 많이 썼다. 아마존 앙렉사와 구글 어시스턴트를 사용해 목소리로 조절할 수 있다. VPN을 지원한다. 게스트 네트워크를 설정할 수 있다. 펌웨어 자동 업데이트를 지원한다.

    ▲  USB 포트에 외장하드를 연결하면 간이 NAS처럼 사용할 수 있다

    ■ 나이트호크 앱으로 쉽게 설정 후 사용할 수 있다

    넷기어 공유기는 설치가 쉬운 것이 장점이다. 최강의 게이밍 공유기인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E500도 이에 해당된다. 앱 설치 후 QR 코드를 인식시켜 주면 자동으로 설치를 진행한다. 선택할 만한 것도 거의 없어 편하다.

    설치 후 세부 설정은 나이트호크 앱으로 변경할 수 있다. 해당 앱은 장치 관리자, 보안, 인터넷 속도, 와이파이 분석, 와이파이 설정, 게스트 와이파이, 트래픽 미터, 지원 등의 기능이 지원된다.

    속도 테스트는 기가비트 유선 최대 속도로 측정된다. 4K 동영상 스트리밍 및 온라인 게임, 대용량 파일 공유에 적합하다. 무선 속도도 아주 높게 나온다.

    PC에서도 세부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고급 설정에 들어가면 앞서 언급한 보안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무선 AP, 포트 포워팅/포트 트리거링, 유동 DNS, UPnP, VLAN/브리지 설정 등이 가능하다.

    ■ 아주 빠른 게이밍 공유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E500은 기존 공유기 중 속도가 가장 빠른 편이었다. 6GHz 대역을 사용할 수 있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게이밍 공유기가 나아가야 할 길을 앞서 제시한 선구자와 같은 제품이다. 평수가 넓은 가정집에서 최고의 무선 게이밍 환경을 조성하고 싶다면 나이트호크 RAXE500을 추천한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