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리뷰

이노스 22년형 안드로이드11 65인치 스마트 TV, ‘와이투스 G65 ZERO EDITION’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12-10 17:08:26

    중소 TV브랜드에서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채택한 ‘안드로이드 TV’가 뜨겁다. 안드로이드 TV는 다양한 앱을 설치하고 실행할 수 있어 기존 TV를 뛰어넘는 다양한 앱을 즐길 수 있다. 이노스 티비는 구글과의 공식 파트너 계약을 맺은 안드로이드 TV 공식 글로벌 파트너다.

    최근 중소기업 TV에서 많은 두각을 나타내는 이노스의 신제품 제로에디션 스마트 TV는 최신 버전의 안드로이드 11이 탑재 되었으며 앞서 출시를 앞둔 43인치 ~ 55인치의 인기에 힘입어 65인치 ~ 75인치의 대형 안드로이드 11 TV 또한 출격을 앞두고 있다.

    ▲ 이노스 티비(witooth)는 안드로이드 TV의 공식 파트너사다


    TV 브랜드 이노스 티비도 안드로이드 11 TV의 예약 판매에 돌입했다. 여기에 이노스는 안드로이드 11 초기 버전의 일부 버그현상이 보완된 버전으로 출시한다고 밝혔다. 최신 안드로이드 TV 운영체제를 통해 넷플릭스, 유튜브, 웨이브 등의 OTT 앱은 물론 디즈니플러스까지 지원해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기에 알맞다. 여기에 돌비 비전이나 돌비 애트모스, HDMI 2.1 등 최신 기술을 즐겨볼 수 있다. 이번 리뷰를 통해 살펴볼 TV는 와이투스 제로 에디션(Witooth ZERO EDITION) 시리즈로 65인치 대형 신제품인 ‘이노스 65인치 와이투스 G65 제로 에디션 스마트 2.1(이하 와이투스 G65)’ TV다.

    이밖에도 새롭게 추가된 눈여겨볼 스펙으로는 입력지연을 줄여주는 ALLM, 비압축 사운드 기술인 eARC, 부드러운 게임 플레이를 위한 VVR, HDR의 또 다른 규격 HLG, 시청 환경에 맞게 자동으로 음량을 조절하는 dbx-tv등 여러가지 신기술이 탑재되어 있다.

    이노스 티비는 소비자들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키기 위해 수많은 라인업을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소위 캠핑TV 라고도 불리는 가벼운 사이즈의24인치 TV 싱글라이프를 위한 ‘싱글족’ 에게는32인치 / 40인치 TV를 공급하고 있고, 그 위의 보급형 라인으로는 43인치 / 50인치 모델을 판매하고 있다. 중급형 TV 사이즈로는 55인치 / 65인치 티비 모델을 공급하고 있는데, 현재 가장 많은 판매량을 올리고 있는 라인업이 바로 중급 라인업 이다.

    최근에는 TV는 크면 클수록 좋다는 '거거익선' 이슈가 부각되어 초대형급 TV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였는데, 이 시장을 위해서는 다양한 스펙의 75인치 티비 / 86인치 UHD TV 등을 준비하여 판매 중이다. 이노스는100인치 사이즈에 가까운 98인치 스마트 TV또한 선보이며, 24인치 소형 TV 부터 98인치 초대형 TV까지 소위 말하는 올 라인업을 갖춘 TV 브랜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대형 화면인 65인치(164cm) 크기에 4K UHD(3840x2160) 해상도, 안드로이드 11을 채택해 대형 최신 안드로이드 TV를 기다렸던 이들을 위한 제품이다. 해당 제품은 12월 출시 예정으로 예약 구매자에게 50W 사운드바 및 무상 AS 2년, HDMI 2.1 케이블 등을 제공한다.

    ■ 최신 안드로이드 11을 품은 65인치 TV

    이노스 와이투스 G65는 최신 안드로이드 11 운영체제를 채택했다. 기본적으로 보안성을 높이면서 사용자 편의성, 메모리 관리 등의 최적화를 거쳤다. 덕분에 부팅 속도가 빠르고 앱의 속도 등 전반적인 업그레이드가 돋보인다.

    먼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통해 스마트폰처럼 다양한 앱을 설치하고 실행할 수 있다. 약 7,000여 개의 앱 설치가 가능하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이들이라면 익숙한 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앱을 찾아 설치하자.

    기본적으로 넷플릭스와 유튜브, 웨이브, 디즈니플러스 등 다양한 OTT앱을 실행할 수 있다. 넷플릭스와 유튜브 앱은 기본으로 내장되어 있고 와이파이만 연결해주면 즉시 다양한 동영상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4K 해상도를 지원하기에 넷플릭스 및 유튜브의 고화질 4K 해상도를 그대로 즐길 수 있다.

    이노스 와이투스 G65는 쾌적한 안드로이드 운영을 위해 CA55 쿼드코어 프로세서, 트리플코어 Mali-470 GPU를 탑재했다. 또한 기존 8GB에서 2배로 늘린 16GB의 넉넉한 저장 공간으로 다양한 앱을 설치할 수 있고 앱 실행 속도를 보장해준다. 실제로도 앱을 빠르게 실행하고 다른 앱을 빠르게 전환하는 등 스마트폰 못지 않은 빠른 속도를 즐기기에 적합하다.

    음성으로 제어하는 AI 비서 ‘구글 어시스턴트’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음성으로 날씨나 뉴스를 물어보거나 채널 실행, 유튜브 콘텐츠를 찾을 수 있다. 리모컨의 넷플릭스 버튼을 눌러 즉시 넷플릭스를 실행할 수 있지만, 음성으로도 실행이 가능하다.

    ■ 돌비 비전 및 돌비 애트모스 지원

    화질에서는 ‘돌비 비전’을 공식적으로 지원한다. 돌비 비전은 넓은 색대역폭과 밝기, 높은 명암비를 통해 자연스러운 고화질을 감상할 수 있다. 진보된 화질 기술인 돌비 비전을 통해 어두워서 잘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세밀하고 생생하게 볼 수 있다. 그렇기에 원작자가 의도한 화질로 감상할 수 있다는 것이 매력이다.

    돌비 비전을 감상하기 위해서는 해당 콘텐츠가 돌비 비전을 지원해야 한다. 돌비 비전 콘텐츠는 넷플릭스나 디즈니플러스, 애플TV+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돌비 비전 지원 확인은 콘텐츠를 누르면 ‘돌비 비전'이라는 표시가 뜬다. 생각보다 훨씬 많은 콘텐츠가 돌비 비전을 지원하기 때문에 OTT 구독을 즐겨하는 이들이라면 돌비 비전을 즐기기에는 충분하다.

    ▲ 애플TV+ 실행화면

    ‘돌비 비전’의 화질이 있다면, 사운드는 ‘돌비 애트모스’의 입체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다. 중소기업 TV 에서는 흔히 찾아볼수 없는 기술이며 주로 영화관에서 사용 되는 360도 가상 서라운드 기술로 시청하는데 있어 몰입감을 한층 더해주며,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는 넷플릭스 및 디즈니플러스 등의 콘텐츠에서 마치 집에서도 영화관에 온 듯한 현장감 높은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스피커는 좌우 각 12W의 스테레오 스피커를 갖췄다.

    콘텐츠가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지 않는다면 ‘dbx-tx’ 기능으로 고품질 사운드를 즐기자. 시청 환경에 맞게 자동으로 음량을 조절해주는 ‘dbx-tv’는 대표적으로 뉴스 시청시 주변 소리를 줄여 앵커의 목소리가 분명하게 전달되며, 영화나 음악 등 콘텐츠에 최적화된 사운드를 만들어준다.

    영상에서 프레임을 파악하고 가상의 프레임을 추가해 영상을 더욱 부드럽게 표현하는 ‘MEMC’ 기술을 지원한다. 대형화면에 선명한 화질은 물론 더욱 자연스러운 영상을 만들어낸다. 특히나 프레임이 낮은 영상이나 빠르게 움직이는 화면을 부드럽게 보이도록 자동으로 처리한다.

    이 밖에도 HDR10 및 HLG를 지원하는데 HDR10은 명암비를 높혀 색 재현도를 향상 시켜주며 유튜브등의 콘텐츠에서 확연하게 느낄수 있다. 반대로 HLG는 HDR 기술중 또 다른 규격으로 해외 콘텐츠의 경우 HLG 규격으로 제작된 콘텐츠가 많은데 이와 같은 규격에 맞는 해외 콘텐츠 시청시 그 효과를 볼수 있다. 이노스 와이투스 G65는 고화질을 위한 제원을 탄탄히 갖췄다.

    이노스 와이투스 G65는 최신 HDMI 2.1 단자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HDMI 2.1에서만 즐길 수 있는 입력지연을 줄여주는 ‘ALLM(자동 저 지연 모드)’, 비압축 사운드 기술인 ‘eARC’, 부드러운 게임 플레이를 위한 ‘VVR(가변 재생빈도)’을 함께 지원한다.

    ■ 스마트폰 화면을 TV로 ‘크롬 캐스트 미러링’

    와이투스 G65 는 ‘크롬캐스트’를 내장해 스마트폰 및 태블릿, 노트북과 무선으로 연결해 화면을 띄울 수 있다.

    기본적으로 와이투스 G65는 워낙 다양한 앱을 지원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의 앱을 굳이 사용할 필요는 없을 것 같고 폰으로 촬영한 이미지나 동영상을 함께 TV로 보는 용도로 활용하면 어울린다. 또한 스마트폰 게임을 대형 화면으로 즐기고자 할 때 화면 미러링을 시도해보자.

    ■ 듀얼밴드 와이파이로 속도 높여

    넷플릭스나 유튜브 등 다양한 앱을 직접 설치하고 실행하기 위해서 네트워크가 필수적이다. 유선 LAN을 연결해도 좋지만 깔끔하고 편한 연결에는 무선 와이파이 하나면 충분하다.

    이노스 와이투스 G65는 2.4GHz와 5GHz 두 가지 주파수를 지원하기 때문에 속도가 더욱 빠른 5GHz 와이파이망을 사용할 수 있다. 5GHz 속도만 제대로 받쳐준다면 넷플릭스나 유튜브의 버퍼링 속도를 확연하게 단축시킨다. 테스트 결과 5GHz는 2.4GHz에 비해 약 4.5배의 빠른 다운로드 속도를 보였다.

    여기에 블루투스 5.0을 지원한다. 블루투스 이어폰이나 헤드셋을 연결해 사운드를 혼자서 즐길 수 있고, 블루투스 스피커를 연결해 사운드를 확장할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게임패드나 마우스, 키보드를 연결해서 쓸 수도 있다. 버전은 5.0으로 무선 안정성까지 챙겼다. 또한 안드로이드11은 닌텐도 컨트롤러 및 플레이스테이션 게임패드를 연결해 쓸 수 있다.

    ■ 제로베젤로 몰입감을 높이다

    이노스 티비의 최상위급 제품으로 디자인부터 남다르다. 베젤을 최소화한 제로베젤 디자인을 채택해 세련되어 보이며, 화면이 더욱 커보이고 몰입감도 높일 수 있다. 두 개의 스탠드를 사용해 세워놓을 수 있으며, 뒷면에 벽걸이용 월마운트가 있어 간단히 떼어내 벽걸이 TV로 사용할 수 있다. 전원 케이블은 일체형으로 꾸며졌으며, 에너지 효율은 1등급을 지원한다.

    기본으로 포함되는 무선 리모컨에는 넷플릭스, 유튜브 전용 버튼이 채택되어 있다. 어떤 모드에서든 해당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즉시 실행이 된다. TV를 보다가 갑자기 유튜브를 보고 싶다면, 메뉴나 홈버튼을 누르는 것이 아니라 그저 ‘유튜브’ 버튼을 누르면 된다.

    입력 단자를 보면 3개의 HDMI 2.1 단자를 갖춰 다양한 멀티미디어 디바이스를 동시에 연결할 수 있다. 또한 RF 안테나, VA, RJ45, 옵티컬(광), 이어폰 출력 단자를 갖춰 안테나를 연결하거나 셋톱박스를 연결하는 등 거실TV로 충분한 단자를 갖췄다. 두 개의 USB 단자를 갖춰 USB 메모리나 외장하드를 직접 연결해 동영상이나 이미지 파일을 다이렉트로 재생할 수 있다. 자주 재생해야하는 동영상이 있다면 USB 메모리 하나면 충분하다.

    ■ 고성능으로 무장한 프리미엄 안드로이드 TV

    스마트TV 시장은 안드로이드TV를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 이에 맞춰 이노스 티비는 발빠르게 65인치 제품인 ‘와이투스 G65 제로 에디션 스마트 2.1’을 선보인다. 최신 안드로이드와 돌비 영상 기술을 활용한 고화질, 쾌적한 프로세서 등 활용도를 높인 최신 TV를 구매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어울린다. 현재 예약 구매를 통해 60만 원 후반대에 구매가 가능하다. 이밖에도 43인치 / 50인치 / 55인치 / 75인치 또한 판매중에 있으니 참고하자.

    ▲ 넷플릭스 오징어게임 재생 화면


    TV를 직접 보고 구매하고 싶다면 가까운 이노스 티비 전시장에 방문해도 좋다. 본사 숙대입구 전시장을 중심으로 전국 7개 전시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방문 구매 시 TV 선반 거치대를 증정한다. 이노스 티비는 현재 예약 구매를 지원하고 있으며 예약 시 2년 무상 AS를 지원하며 동시에 사운드바를 증정한다. 또한 HDMI 2.1 케이블을 증정한다.

    여기에 이노스 티비 만의 합리적인 가격대와 함께 기존의 보증 서비스에서(보증 총 5년 / 패널2년 제품 1년) 프리미엄 보험 서비스(A/S 총 5년, 무상 2년+3년)를 제공한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