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넷기어의 게이밍 공유기, 나이트호크 XR 시리즈 3종 비교 가이드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04-16 18:28:18

    IT시장에 있어 ‘게이밍’이라는 단어는 단순히 게이머를 위한 제품이라는 뉘앙스와는 별개로 ‘고성능’이라는 이미지를 동시에 전달해준다. 게임을 즐기기 위한 고성능 기반의 PC, 정확한 움직임을 위한 마우스, 빠른 입력을 가능하게 하는 키보드, 응답성을 제공하는 모니터, 미세한 소리까지 전달하는 헤드셋 등 다양한 장비들이 게이밍이라는 이름하에 선보여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트랜드는 PC 시스템 전반에 걸쳐 적용되어 있으며 여기에 네트워크 또한 빠지지 않는다. 오버워치, LoL 그리고 국내 게임인 로스트 아크 등 장르에 상관없이 거의 모든 게임이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이는 패키지 게임도 벗어나지 않는다. 혼자서 즐기는 것에서 벗어나 다른 공간에 있는 게이머와 연계하거나 대결하는 묘미는 이미 충분히 입증되었고 이제 벗어날 수 없는 구조이기도 하다.

    나이트호크 시리즈는 ‘게이머’를 위한 유무선 공유기로 넷기어는 기업이나 전문가를 위한 네트워크 장비를 주로 개발하고 생산하는 업체로 전세계적으로 높은 점유율과 인지도를 가지고 있다. 게임에선 약간의 지연만으로 승패가 갈릴 뿐만 아니라 이와 더불어 음성 채팅이나 스트리밍에서도 만족스러운 기능성과 성능을 제공해야 한다.

    그리고 넷기어는 나이트호크 시리즈 중 최상위 모델에 속하는 XR1000 모델을 이번에 선보였다. 가장 진보된 Wi-Fi 6 무선 지원으로 효율적인 데이터 압축 및 속도를 체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많은 무선 기기를 동시에 연결해도 안정성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설계되어 스트리밍 중에도 여유롭게 타 기기를 사용할 수 있다.

    ▲ 넷기어 나이트호크 XR1000

    하이엔드 모델인 나이트호크 XR1000 출시로 넷기어는 기존 R 시리즈에서 XR 시리즈로 보급형, 중급형, 고급형 라인업을 구축하게 되였다. 각 라인업에 속하는 XR300, XR500, XR1000을 통해 넷기어 나이트호크 시리즈는 어떤 요소로 게이머에게 매력을 주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 게이머를 위한 넷기어 나이트호크 XR 시리즈

    현재 넷기어 나이트호크 시리즈는 보급형에 속하는 XR300, 중급형인 XR500, 하이앤드 모델인 XR1000으로 구분 할 수 있다.

    ▲ 넷기어 XR300, XR500, XR1000(왼쪽부터)

    나이트호크 XR300은 기본에 충실한 보급형 모델로 빔포밍+를 통해 PC를 비롯한 플레이스테이션, XBOX Series, 닌텐도 스위치 뿐만 아니라 모바일 장치의 응답성을 향상시키고, 드롭 아웃이나 느린 Ping 제어 기술을 통해 게이머에게 필요한 검증된 성능을 제공한다.

    나이트호크 XR500은 XR300은 상위 모델로 Wi-Fi 5를 바탕으로 MU-MIMO가 추가되었으며 향상된 AC2600 무선 성능, 듀얼 코어 1.7GHz 프로세서를 통한 빠른 처리 능력, 늘어난 안테나를 통해 속도와 더불어 넓은 송수신 영역을 커버하기에 준프로게이머에게 고품질의 안정적인 성능을 제공한다.

    최근 출시된 나이트호크 XR1000은 최신 무선 규격인 Wi-Fi 6를 지원, OFDMA, MU-MIMO 및 1.5GHz 트리플 코어 프로세서를 통해 강력한 네트워크 성능을 갖추고 있으며 DUMA OS 3.0, AX5400의 무선 성능으로 프로게이머를 비롯해 라이브 스트리머, 데이터 위주의 클라우드를 다루는 전문가에게 적절한 최상위 모델이다.

    별도로 프로 게이머를 위한 나이트호크 프로 게이밍 S8000 기가비트 LAN 스위치 허브도 선보이고 있어 넷기어가 게이머들을 위해 다양한 라인업을 구성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 직선과 각으로 표현되는 넷기어 나이트호크 XR 디자인

    넷기어 나이트호크 XR 시리즈는 게이머를 위한 유무선 공유기로 외형에서부터 이를 확연하게 각인시켜 준다. 넷기어에서 이전에 선보인 RAX 시리즈가 부드러운 곡선을 기반으로 하는 우주선 같은 외형을 선보였다면 나이트호크 XR 시리즈는 직선과 각을 기반으로 단단하고 날렵한 이미지를 주는 우주선 같은 외형을 지니고 있다.

    ▲ 넷기어 XR300, XR500, XR1000(왼쪽부터)

    나이트호크 XR300, XR500, XR1000 시리즈, 각기 다른 외형을 갖추고 있으며 슬림하면서도 날렵한 느낌을 전달한다. RX1000이 가장 높은 성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는 외형적인 면에서도 잘 드러난다. 모두 무광 블랙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각각 3개(XR300), 4개(XR500), 4개(XR1000)를 안테나를 갖추고 있다. 다만 나이트호크 XR300, XR500 시리즈가 Wi-Fi 5(802.11ac)를 지원하는데 반해 나이트호크 XR1000은 Wi-Fi 6(802.11ax)를 지원하고 있어 RX500과 동일한 안테나 수임에도 무선 성능에 있어서는 확고한 차별점을 갖추고 있다.

    ▲ 넷기어 XR300, XR500, XR1000(왼쪽부터)

    나이트호크 XR300, XR500, XR1000 모두 10/100/1000Mbps 성능의 LAN 포트를 제공, 기가 인터넷서비스를 소화할 수 있는 유선 성능을 갖추고 있다. 무선의 경우에도 RX300이 AC1750, RX500은 AC2600, RX1000은 AX5400 급의 무선 성능을 갖추고 있으며 원활한 데이터 전송을 위한 MU-MIMO, 빔포밍+ 뿐만 아니라 USB 3.0 포트(RX300 1개, RX500 2개, RX1000 1개)를 기본적으로 제공하여 게이밍 제품에 걸맞은 구성을 전체적으로 갖추고 있다.

    특히나 나이트호크 RX1000은 Wi-Fi 6 지원으로 5GHz에서 4,800Mbps의 무선 속도로 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게임기 등 무선 기반에서 빠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며 나이트호크 XR300, XR500, XR1000 모두 기가 인터넷 서비스를 무선 연결로도 그대로 즐길 수 있는 성능을 갖추고 있다.

    ■ 게이머를 위해 만들어진 DUMA OS

    게이머를 위한 하드웨어 있어 특히나 유무선 공유기는 많은 것들을 요구하는 편이다. 빠른 응답성 그리고 유/무선 성능을 요구할 뿐만 아니라 간편한 세팅과 더불어 직관적이고 세세하게 네트워크 환경을 컨트롤 할 수 있는 메뉴 구성이 필수적이다.

    ▲ DumaOS의 대시보드

    넷기어는 이러한 게이머의 요구를 DUMA OS를 통해 응답하고 있다. DUMA OS는 넷기어 유무선 공유기 중에 게이밍 제품에만 적용되는 OS로 직관적인 메뉴 설계와 UI가 돋보인다. 레드 컬러를 베이스로 하는 관리자 메뉴는 게이머를 위한 제품임을 보여준다.

    인터넷 연결 상태, 유/무선 연결 상태, CPU 사용량, 네트워크 사용량 등 다양한 정보로 현재의 네트워크 상황 뿐만 아니라 넷기어 나이트호크의 상태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전면에 고정시키기나 대시보드를 편집할 수 있어 여타 다른 게이밍 제품들과 차별성을 제공한다.

    ▲ 지오 필터로 완벽한 온라인 서버에 매칭할 수 있게 제어할 수 있다

    DUMA OS를 통해 넷기어 선보이는 기능 중 하나인 지오필터는 게임 플레이어 있어 보다 쾌적한 온라인 환경을 위해 서버 및 플레이어와의 거리를 설정할 수 있다. 지오필터를 통한 거리 설정으로 가까운 게임 서버와 유저 연결로 빨라진 Ping을 유지할 수 있다. 지오필터 설정은 게임마다 개별적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관중 모드를 통해 게임 서버의 핑을 확인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설정 거리 밖에 있는 유저를 허용/차단 할 수 있는 세밀한 설정으로 친구와의 플레이 혹은 비신사적인 유저를 배제할 수 있다.

    DUMA OS의 QoS(Quality of Service)는 나이트호크 XR300, XR500, XR1000에 연결된 장치에 대해 네트워크 우선 순위를 최적할 수 있으며 업/다운로드 뿐만 아니라 특정 소프트웨어, 앱에 대한 우선권 설정이 가능하며 직관적인 UI를 통해 복잡하지 않고 마우스 조작만으로 편하게 설정 할 수 있다. 또한 유명 게임에 대해서는 프리셋을 제공해 QoS에 대해 잘 모르더라도 손쉽게 설정 가능하다.

    장치관리자는 각각의 기기들이 어떤 구성으로 네트워크 연결이 이루어졌는지 그래픽을 통해 보여주어 쉽게 파악이 가능하다. 그리고 연결된 기기에 대한 대역폭을 조절 할 수 있어 단순히 보여주는 것이 아닌 모니터링과 더불어 컨트롤의 묘미를 제공한다.

    ▲ 핑 히트맵 기능으로 원하는 게임 서버의 핑 수치를 모니터링 할 수 있다

    게이머는 인터넷 속도나 Ping 속도에 민감할 수 밖에 없다. 찰나의 지연에 승패가 갈리고 생존 여부가 나뉘기 때문이다. DUMA OS는 자체적으로 연결 테스트 기능을 제공해 속도와 더불어 일반 Ping 테스트, 부하 상태에서의 Ping 테스트를 진행해 게이머가 원할 때 언제든지 체크가 가능하다.

    하이브리드 VPN은 지정된 장치에 VPN을 적용하고 이로 인한 속도 저하 현상을 최소화한다. 이 밖에도 콘텐츠 필터링, AP 모드, LAN 설정 등 넷기어 DUMA OS는 다양한 설정을 제공하며 세밀한 설정을 통해 게이머가 원하는 형태로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 게이머를 위해 넷기어가 제안하다 '나이트호크 XR300, XR500, XR1000'

    넷기어는 기업 시장에 확고한 인지도를 갖춘 네트워크 전문 기업이다. 기업 시장에서 요구하는 네트워크의 가장 큰 요소 중 하나는 안정성이다. 이는 빅데이터, 딥러닝 등 부하도가 높은 데이터를 처리하면서도 에러 없는 데이터 전송 그리고 빠른 속도 속에서도 안정적이어야 한다. 그리고 넷기어는 이러한 기업 네트워크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 나이트호크 XR300

    ▲ 나이트호크 XR500

    ▲ 넷기어 나이트호크 XR1000

    나이트호크 XR300, XR500, XR1000은 넷기어의 안정성에 더해 게이머를 위한 DUMA OS로 직관적인 네트워크 모니터링과 다양하고 세밀한 설정이 가능하도록 디자인된 유무선 공유기이다. 이러한 디테일한 설정, 성능은 게임에서 뿐만 아니라 NAS, 스트리밍, 영상 편집에서 있어서도 만족스러움을 줄 것이다.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까지 게이머가 원하는 설정을, 필요로 하는 기능을 100%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한 부분은 확실히 차별화되는 부분이다. 고성능을 베이스로 자신만의 게이밍 환경을 구축하는데 있어 나이트호크 XR300, XR500, XR1000은 부족함 없는 구성과 성능을 갖추고 있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261896?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