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소식

시민행동 “용산구청장과 민주당 윤리감찰단, 입장 밝혀라”


  • 유주영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0-12-08 16:36:17

    ▲ 지난달 18일 성장현 용산구청장 부동산 투기 규탄 시민행동이 용산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시민행동

    [베타뉴스=유주영 기자] 최근 불거진 성장현 용산구청장의 부동산 투기 관련 시민단체들이 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8일, 성장현 용산구청장 부동산 투기 규탄 시민행동(이하 ‘시민행동’)에 따르면 오는 9일 오전 11시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성장현 용산구청장에 대한 더불어민주당 윤리감찰단의 조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한다.

    지난달 18일 발족한 시민행동은 성장현 용산구청장의 부동산 투기에 대해 규탄하고 주택 매각과 매각 수익의 사회 환원을 요구하고 있다. 또 용산주민들과 함께 성장현 구청장 사퇴 촉구 서명도 진행하고 있다.

    시민행동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윤리감찰단은 지난 11월 초순 당 소속 다주택자 공직자에 대한 주택 매각을 권고했다. 그러나 현재 민주당 소속의 기초지자체장인 성장현 구청장의 한남뉴타운내 부동산 투기의혹에 대한 어떠한 입장도 밝히지 않고 있어 의혹만 키우고 있다. 지난 11월 여러 언론의 보도를 통해 강북 최대 개발 지역인 한남뉴타운내 부동산 투기 의혹이 보도된 바 있다.

    시민행동 관계자는 "전세 가격이 7년 만에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불신이 높은 상황에서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의 투기 의혹은 더불어민주당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불신을 낳는 중대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번 기자회견에서 정부 부동산 정책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당 소속 공직자인 성장현 용산구청장의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하여 책임감 있는 입장 표명과 대응책이 마련되어야 함을 요구하고자 한다"며 "성장현 구청장의 부동산 투기 의혹 뿐만 아니라 부동산 매입 당시 차명거래, 특혜대출 의혹 등을 제기하고 이에 대한 윤리감찰단의 조사를 촉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시민행동이 더불어민주당 윤리감찰단을 향해서는 ▲한남뉴타운 지역의 주택 매입에 대한 이해충돌 여부 ▲용산구 구금고은행인 신한은행에서의 특혜 대출 의혹 ▲신창동 주택에 대한 차명거래 의혹 등에 대한 조사를 촉구했다.

    시민행동은 이번 기자회견에서 지역주민 · 단체 등과 함께 성명서를 낭독하고 ‘공직자 부동산 투기 박멸 퍼포먼스’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더불어민주당 윤리감찰단에 성장현 구청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지역주민들이 서명부와 철저한 조사를 촉구하는 성명을 전달할 예정이다.

    시민행동 관계자는 "이낙연 민주당 대표가 수차례 당내 다주택소유 공직자에 대해 주택 처분을 요구했음에도 성장현 구청장의 비위 사실에 대해서는 민주당의 뚜렷한 입장이 없다"며 "이에 더불어민주당 윤리감찰단에 용산구청장의 부동산 투기에 대한 입장을 묻는 요구사항을 전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 공보국 관계자는 "(구청장 규탄) 성명서 전달 관련해서는 공보국이 밝힐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라며 "해당 사안은 민주당 민원법률국에서 직접 답할 것"이라고 밝혔다.  


    베타뉴스 유주영 기자 (boa@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