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지스타 2020, 온라인 중심의 오프라인 프로그램 연계

  • 이승희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0-10-26 14:30:01

    [베타뉴스=이승희 기자] 지스타조직위원회는 개최 1달여를 앞두고 온택트 방향에 기반한 지스타 2020 운영 계획, 참가사, 스폰서 현황 등을 공개했다.

    지스타 2020은 오는 11월 19일부터 22일까지 4일 간, 부산 벡스코에 설치되는 방송 무대인 지스타 라이브 스테이지가 운영된다. 현장에서 직접 진행되는 참가사 발표와 사전 제작된 발표 영상 송출이 병행되는 구조로 모든 방송은 지스타TV(온라인 방송 채널)를 통해 방송된다. 현장 스테이지에서는 참가사들의 신작 발표 뿐만 아니라 코스프레 어워즈 등 현장과 온라인 팬들이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구성의 온택트 프로그램이 준비 중이다.

    이와 함께 지스타컵 2020이 부산 서면에 위치한 부산 e스포츠 경기장에서 11월 20일부터 21일까지 양일간 진행된다. 지스타가 직접 주최 주관하는 본 대회는 넥슨의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모바일), 2K의 NBA 2K21(PS4), KT 게임박스의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8을 종목으로 매치가 진행되며, 전 경기는 지스타TV에서 추가로 개설한 e스포츠 채널에서 방송된다.

    오프라인 현장은 관람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방역당국의 코로나19 확산 방지 노력에 협력하고자 관계자 외 일반 관람객의 참관은 허용하지 않는다. 참관을 할 수 없는 많은 관람객들을 위해서는 현장에서 제작, 진행되는 모든 프로그램을 보고 즐길 수 있도록 지스타의 공식 방송 채널인 지스타TV에서 모두 실시간 중계로 제공할 계획이다.

    지스타2020 BTC 참가사는 위메이드, 넥슨, 크래프톤, 네오위즈,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KT게임박스, 컴투스, 2K, 오큘러스코리아, KT리얼큐브, 카카오게임즈, 게임물관리위원회 및 중소, 인디, 아카데미(인디 쇼케이스 41개사 및 부산 인디커넥트 페스티벌 쇼케이스)로 참가사들의 신작 발표, 예능, e스포츠 대회 등 여러 형식의 콘텐츠가 지스타TV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제공된다.

    100%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BTB에는 국내기업 넥슨, 크래프톤, 스마일게이트, 네오위즈, 넷마블, NHN, 웹젠, 액토즈소프트, 그라비티, 한국콘텐츠진흥원 및 지역진흥원, 한-아세안센터 등이며, 해외기업 닌텐도, 구글, 파라독스, 페이스북, 화웨이 등이 참가 등록했다.

    강신철 지스타조직위원장은 "모두 힘든 상황에서도 게임계를 대표하는 기업들이 지스타에 참여해 주셨다. 지스타의 온라인은 새로운 도전이다. 오프라인 못지않은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전달하고, 비즈니스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지스타 준비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지스타 2020의 메인 스폰서로는 위메이드가 확정됐다.

    지스타조직위원회는 위메이드와 함께 지스타 TV, 사전 제작 프로그램, 라이브 방송 등 온라인 프로그램 함께, 부산역, 해운대 백사장 등 오프라인 실외 장소를 중심으로 보다 안전한 방식으로 게이머들과 소통할 수 있는 방법들을 논의하고 있다.

    강신철 지스타조직위원장은 "지난 2년 해외 기업이 메인스폰서를 해왔다. 어려운 시국에 국내 대표 게임 기업이 메인스폰서 참가를 확정해 주신 것은 더 큰 의미와 책임감으로 다가온다. 메인 스폰서와 함께 지스타의 현장과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게임업계와 게이머들에게 수준 높게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지스타는 온택트 프로그램의 다양화와 라이브 방송 강화를 위하여 온텍트 페스티벌 타이틀 스폰서로 글로벌 K팝 공연 브랜드인 KAMP를 그리고 라이브 방송을 위한 글로벌 미디어 파트너로 트위치를 선정하였다. 인디, 중소기업, 아카데미 지원을 위한 인디 쇼케이스 지원 파트너에는 엔씨소프트가 참여하였다.

    지스타TV는 온택트 방향성에 기반해 게임으로 일관된 지스타의 현장과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게임업계와 게이머들에게 수준 높게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새롭게 선보였다.

    지스타TV는 지스타의 공식 온라인 영상 채널로 기능하며 게임과 예능을 결합한 포맷의 고품격 라이브 지스타(고라G)를 10월 9일을 시작으로 매주 금요일 밤 10시 방송을 진행 중이다. 라이브 방송은 평균 고유 시청자 수가 약 10만 명을 기록 중이며, 11월 13일까지 지스타 본 행사 기간 이전까지 계속해서 진행된다.

    10월 26일 밤 10시에는 녹화 예능 프로그램인 오로지 엔터테인먼트(오로G)가 첫 방송되며, 11월 16일까지 매주 월요일과 수요일에 방송된다.

    2가지 프로그램은 지스타 개최 전까지 매주 월, 수, 금 밤 10시 트위치 지스타TV 채널에서 공개되며, 지스타가 개최된 후에는 현장에서 제작되는 참가사들의 신작 발표, 예능, e스포츠 대회 등 다채로운 콘텐츠 들이 중계된다.

    이번 지스타 2020에서는 그간 글로벌 게임 기업들이 BTB 전시장 부스에서 직접 만나 미팅을 진행해왔던 것을 대신해 100% 온라인에서 열띤 비즈니스 미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지스타 라이브 비즈매칭은 사전 비즈매칭 후, 인터넷이 연결된 카메라 탑재 스마트 디바이스, PC 등으로 상대방과의 미팅 약속만 잡혀 있다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비대면 화상미팅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지스타 홈페이지와 공식 모바일 앱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만큼 국내와 해외 참가사 간의 시차를 고려하여 기존 3일에 진행되던 BTB 일정을 5일(11.17~11.21 24시간)으로 확대하여 운영한다.

    인디, 중소기업, 아카데미와의 상생을 위한 진행해 온 지스타 인디쇼케이스는 온라인으로 전환된다. 접수된 인디게임 총 58편을 지스타 4일 동안 지스타TV에서 장르와 주제별로 소개할 예정이며, 방송 중 개발자와 컨택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안내 한다.

    인디쇼케이스는 엔씨소프트가 지원 파트너로 참여했으며, 기간 내 신청서를 제출했던 모든 개발자의 게임타이틀을 별도 선정 없이 전부 무료로 소개한다. KOCCA, 지역진흥원 등 중소기업 비즈니스 활성화 사업 기관의 지스타 참가 지원은 BTB 라이브 비즈매칭 참가 지원으로 계속 유지된다.


    베타뉴스 이승희 기자 (cpdlsh@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