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차박’ 대세로 떠올라...차박용 감성 아이템 ‘프로젝터’ 인기몰이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0-10-19 11:24:17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비대면 여가문화가 확산되고 날씨도 선선해지면서 캠핑의 인기가 식지않고 있다. 현재 해외여행이 제한되면서 캠핑 등의 국내 야외활동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다.

    예전에는 여럿이 함께 떠나는 캠핑이 인기였다면 최근에는 자동차라는 개인 공간에서 야외생활을 즐기는 ‘차박(자동차+숙박)’이 각광을 받고 있다. 차박은 차 안에서 숙박도 하고 여가를 즐기면서도 캠핑카를 따로 구입하지 않아도 되는 간편함이 특징이다. 특히 차박은 상대적으로 준비할 물품이 많지 않아 캠핑을 막 시작하려는 이들도 가볍게 시작하기 좋다.

    11일 국토교통부 통계에 따르면 2020년 상반기 캠핑카로 개조한 차는 3214대로 2019년 같은 기간의 1119대보다 287% 급증했다. 지난해 전체 캠핑카 개조 대수(2195대)를 이미 넘어섰다.

    ▲ 티볼리 에어©쌍용차

    넉넉한 실내 공간으로 성인이 누워서 숙박을 할 수 있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인기도 두드러진다. 올해 들어 7월까지 SUV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5%가량 늘었다. 이달에 쌍용차가 재출시한 ‘티볼리 에어’는 아예 차박에 최적화됐다는 것을 마케팅 포인트로 삼았다. 새로운 티볼리 에어는 트렁크 용량 등 공간 활용도를 높여 차박에 적합하다는 것을 어필하고 있다.

    차박을 위한 필수품으로는 ‘차박 매트’를 꼽을 수 있다. 에어 매트라고도 불리는 차박 매트는 차량 뒷좌석을 접어 잠자는 공간을 만들었을 때 바닥을 평탄하게 만든다. 공간을 더 넓게 쓰고 싶다면 ‘차박 전용 텐트’ 및 ‘트렁크와 연결하는 형태의 텐트인 ‘도킹 텐트’도 있다. 차량에 거치해 사용하는 ‘차량용 테이블’도 식사 등을 하기에 유용하게 쓰인다. 침낭의 경우 10월까지는 겨울용 침낭만으로도 충분한 숙박이 가능하다.

    여기에 감성 차박 용품으로는 ‘미니빔 프로젝터’가 빠질 수 없다. 휴대성이 뛰어난 미니빔 프로젝터는 차 안에서도 충분한 사용이 가능하다. 덕분에 스포츠 중계나 영화, 어린이를 위한 아동용 콘텐츠를 재생하기에도 제격이다.

    디스플레이 전문 브랜드 뷰소닉(ViewSonic)이 국내 출시한 무선 미니빔 프로젝터 '플렉스빔 미니(M1 미니 플러스)는 차박에 최적화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플렉스빔 미니는 단초점 기능을 갖춰 짧은 거리에서도 최대 100인치의 화면을 만들어낸다.

    ▲ 뷰소닉 플렉스빔 미니

    또한 배터리를 내장해 전력 공급 없이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매력이다. 덕분에 전기를 쓸 수 없는 장소에서 차박을 하거나 고전압 배터리가 있는 전기차가 아니어도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보조배터리를 통해 충전 및 사용이 가능해 용량이 큰 보조배터리만 있다면 장시간 시청도 문제 없다.

    일반적으로 프로젝터는 별도의 장치를 연결해야 화면을 볼 수 있지만 플렉스빔 미니는 안드로이드를 내장해 넷플릭스나 유튜브를 자체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 또한 내부 저장소(8GB)에 동영상 콘텐츠를 미리 저장하면 바로 영화나 드라마를 감상할 수 있다.

    ▲ 차 안에서 플렉스빔 미니로 직접 투사한 이미지

    플렉스빔 미니는 손바닥만한 사이즈를 지니면서도 JBL 스피커를 내장해 별도의 스피커를 추가하지 않아도 풍부한 소리를 감상할 수 있다. 화면을 끄고 ‘블루투스 스피커’만으로도 사용이 가능해 차박을 하면서 쓸 블루투스 스피커를 별도로 챙기지 않아도 좋다.

    뷰소닉 프로젝터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에는 캠핑이나 차박을 즐기는 이들이 늘어 프로젝터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었다”며, “뷰소닉 플렉스빔 미니는 작은 크기로 어디든지 가지고 다닐 수 있고 자체적으로 콘텐츠를 볼 수 있어 아웃도어를 위한 미니빔 프로젝터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고 밝혔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