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간편하게 와이파이 신호를 확장하다, 아이피타임 무선확장기 ‘Extender-A3MU’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0-03-20 15:22:03

    인터넷 공유기가 이전에는 PC를 중심으로 유선으로 연결되는 형태가 시작이였다고 한다면 노트북을 거치며 유/무선이 중심이 되었고 이제는 스마트폰으로 접속 환경이 크게 변화하면서 유선보다는 무선으로 접속 환경이 변화되었다.

    이러한 스마트폰의 장점은 우리들도 흔히 알고 또 접하는 것처럼 장소나 이동의 구애 없이 쉽게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무선 Wi-Fi를 통해 쉽게 접속이 가능하며 집에서는 Wi-Fi를 통해 LTE를 사용하지 않아 별도의 통신료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좋은 공유기를 사용한다고 해도 Wi-Fi가 가지는 벽 투과성이나 다양한 환경으로 인해 음영지역이 자연스럽게 발생할 수 밖에 없다. 집의 중심이 되는 거실에 공유기를 설치한다고 하더라도 화장실이건 베란다이건 말이다. 만약 자주 사용하지 않는 공간이라면 다행이지만 음영지역에서 Wi-Fi가 되지 않는 상황이 무척이나 불편한 것이 사실이다.

    ipTIME이 출시한 Extender-A3MU는 이러한 음영지역을 해소하기 위한 제품으로 무선 신호가 약한 위치에 추가하여 무선 영역을 확장해준다.

    ■ 쉬운 설치 그리고 강력한 안테나

    Extender-A3MU는 기존 Extender-A3에서 업그레이드 된 모델이다. 모델명에서 쉽게 알 수 있는 것처럼 MU-MIMO 기능이 추가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Extender-A3MU은 2개의 강력한 5dBi 안테나를 통해 Wi-Fi 음영지역을 해소하고 있으며 본체에서도 부각될 정도의 공간을 차지한다.

    ipTIME이 가지고 있는 무광 화이트 컬러를 베이스로 하고 있으며 깔끔한 외형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Extender-A3MU는 전면의 상태표시 LED를 통해 쉽게 직관적으로 상태를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5Ghz, 2.4Ghz에 대한 수신 상태를 안테나 형태로 확인이 가능해 설치시 메인 공유기와의 연결에 있어 적절한 설치 위치를 알 수 있으며 이 밖에 전원, 동작상태, 5Ghz, 2.4Ghz에 대한 확장상태 및 WPS, Mesh 연결 여부, 유선 포트 사용 유무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Extender-A3MU는 아답터가 내장되어 있는 일체형 구조로 바로 설치가 가능한 장점을 제공하여 설치 공간을 크게 차지하지 않는다. 이를 통해 가정에서 뿐만 아니라 사무실에서도 음영지역을 해소하고자 할 경우 별도의 설치 공간 없이 콘센트에 꼽아 사용이 가능하다.

    커넥터 상단으로는 제품 내부의 공기가 빠르게 배출될 수 있도록 통풍구가 있다. 안테나는 자유롭게 각도 조절이 가능하며 연결부에 어느정도 안테나를 회전시킬 수 있는 표기가 되어 있어 허용 영역 내에서 자유롭게 각도 조절이 가능하다.

    좌측면으로는 5Ghz WPS, 2.4Ghz WPS 버튼이 있어 메인 공유기와 쉬운 연결이 가능하다. 메인 유무선 공유기의 WPS를 누른 후 Extender-A3MU의 연결하고자하는 주파수의 WPS를 누르면 별다른 설정없이 쉽게 동기화가 가능하다.

    우측면으로는 유선 포트를 제공하여 게임기를 비롯해 스마트TV, PC 등을 연결할 수 있으며 리셋 버튼 및 전원 On/Off 스위치가 자리잡고 있다.

     

    Extender-A3MU는 0.2A를 소모하여 매우 적은 소비전력을 가진다. 콘센트 형태로 구성되어 24시간 계속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전력에 대한 우려가 발생할 수 있는데 적은 소비전력을 가지고 있어 안심하고 사용이 가능하다.

    ■ 간편한 확장, MU-MIMO

    Extender-A3MU는 음영지역을 해소하기 위한 제품으로 브릿지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설치에 다소 생소할 수 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해 ipTIME은 하드웨어적으로 WPS를 통해 쉬운 연결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도 쉬운 연결을 지원하고 있다.

    ▲ 2.4Ghz, 5Ghz를 조합하여 다양한 형태로 세팅이 가능하다

    ▲ Web 관리자 메뉴 구성

    안드로이드 뿐만 아니라 iOS에서의 ipTIME Extender 앱을 통해 쉬운 연결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연결 상황에 대해서도 앱을 통해 한눈에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기존의 Web 관리도구를 통해서도 관리가 가능해 스마트폰, PC, 노트북 등 다양한 환경에서 관리자 모드에 접근하여 Extender-A3MU을 컨트롤할 수 있는 범용성과 장점을 제공한다.

    한번의 설치 과정으로 메인 유무선공유기와의 연계를 통해 쉽게 무선 영역을 확장할 수 있는 셈이다.

    Extender-A3MU의 가장 큰 특이점 중에 하나는 MU-MIMO(Multi User-MIMO) 지원으로 이는 복수의 기가가 동시에 연결되었을 때 하나하나가 아닌 동시에 데이터 전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빠른 레이턴시와 더불어 속도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게 된다.

    점차적으로 Wi-Fi를 활용하는 기기가 많아지면서 1인가구에서도 접속되는 기기들이 증가하고 있는데 MU-MIMO 지원을 통해 다수 접속에도 속도 저하 없이 안정적인 속도로 Wi-Fi를 사용할 수 있다.

    ■ 확장을 통한 성능의 향상

    Extender-A3MU는 2.4Ghz/5Ghz를 지원하는 듀얼 밴드 구성의 5dBi 안테나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AC1200(5Ghz 867Mbps, 2.4Ghz 300Mbps)의 속도를 제공한다. 기본적으로 메인 유무선 공유기와의 연계를 통해 속도를 제공하며 802.11ac(Wi-Fi 5) 지원으로 강력한 확장성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하위호환성을 제공한다.

    ▲ 같은 장소에서 Extender-A3MU 설치 차이(설치 전, 후)

    가장 사용성이 높은 스마트폰에서의 성능 테스트 결과를 보면 위에서 보는 것처럼 Extender-A3MU 설치 유무에 따라 무선 영역의 확장과 더불어 속도에 있어서도 이익을 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심플하게 확장하는 Extender-A3MU

    유무선공유기는 이제 각 가정과 사무실에 필수 아이템이다. 그리고 이미 대다수에 가정과 사무실에서 사용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음영지역 해결을 위해 메인 유무선 공유기를 교체하는 일은 사실 쉬운 일이 아니다.

    교체 이후에 음영지역이 해결된다는 보장도 불확실할 뿐만 아니라 이를 해소하기 위해 고가의 제품을 선택해야하는 고민도 발생한다. 추가적으로 기존 셋팅을 일일히 다시 해야하는 불편함도 있다. 하지만 Extender-A3MU은 간편한 설치로 기존 네트워크망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확장하여 음영지역을 해소하는 장점으로 높은 편의성을 제공한다.

    Extender-A3MU은 802.11ac(Wi-Fi 5)를 지원해 범용적인 규격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5dBi 안테나를 통해 강력한 송수신률을 제공해 음영지역을 해소한다. 일체형 아답터를 통한 공간의 효율성, 유선 포트 지원으로 확장성에 있어서도 편리함을 제공한다.

    이러한 장점을 모두 구성하는데 있어 모바일 앱이나 Web 기반의 관리자 모드를 통해 범용성을 가지고 간단하게 설정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초보자도 쉽게 네트워크망을 구축할 수 있게 한다.

    지금의 Wi-Fi 네트워크 환경에 있어 음영지역으로 불편함을 경험하고 있다면 Extender-A3MU은 바로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는 필수 아이템일 것이다.



    • 기사보내기
    • facebook
    • twitter
    • e-mail
  •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