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중소기업의 성장에 적합한 기가비트 엑세스포인트, 넷기어 WAC124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11-30 23:42:14

    1980년대 초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세대를 일컬어 ‘밀레니얼 세대’라 부른다. 밀레니얼 세대는 IT 기술에 익숙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이를 적극적으로 응용해 업무 효율성을 크게 높이려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것은 업무 몰입도를 높이는 것이다. 업무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업무에 책임감과 동시에 자율성을 부여해야 한다.

    특히 업무 효율은 주 52시간 근무제가 시행되는 현 시점에는 아주 중요한 요소다.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 업무 효율을 높여야 빠른 속도로 성장할 수 있다.

    이 점에 맞춰 최근 사무실은 무선 환경이 아주 중요해졌다. 무선 환경이 잘 갖춰진 사무실의 경우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을 활용해 자율성을 강조한 업무를 진행할 수 있고, 협업 또한 더욱 수월하다. 즉 잘 갖춰진 무선 환경은 업무 인력의 중심인 밀레니얼 세대가 최고의 효율을 뽑아낼 수 있는 기본 조건인 셈이다.

    넷기어는 이 점에 착안해 강력한 와이파이 성능을 제공하는 넷기어 WAC124를 선보였다. 해당 엑세스포인트는 중소규모 사업장을 위한 802.11ac Wave2 엑세스포인트로 강력한 듀얼 밴드 와이파이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회사 내부에 유선랜 속도에 근접하는 초고속 와이파이 연결을 끊임없게 제공한다.

    또한 3개의 SSID가 제공돼 소규모 기업 관리자, 직원, 고객으로 나눠 관리할 수 있다. 설치 또한 매우 간편한 편이다. 이런 특성 덕분에 중소기업, 카페, 소매점, 작은 사무실 등에 적합하다.
    <메인.jpg>

    ■ 소규모 비즈니스 환경에 적합한 WAC124

    넷기어 WAC124(WAC124 AC2000 듀얼 밴드 4x4 무선 액세스 포인트, 이하 WAC124)는 소규모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무선 AP 기기다. WAN 포트는 1000Mbps며 AC2000 802.11ac를 지원해 2.4GHz에서 300Mbps, 5GHz에서 1733Mbps의 전송속도를 지녔다.

    AC2000 엑세스 포인트라 성능도 강화됐다. 넷기어 WAC124는 미디어텍 MT7621AT 880MHz 듀얼 코어, 128 RAM, 128 FLASH를 지원해 동시에 여러 작업을 진행해도 성능 저하 없이 유선 및 무선 성능을 극대화했다.

    색상은 유광 블랙 컬러로 단정하다. 안테나는 후면 USB, 랜포트, 전원 버튼 옆에 세 개 있다. 안테나는 2Tx-2Rx 802.11n 300Mbps(2.4GHz), 4Tx-4Rx 802.11ac 1733Mbps(5GHz)로 동작한다. 참고로 3개의 외장 안테나 이외에도 WAC124에 내장된 안테나가 하나 더 있다. 즉 WAC124의 안테나 개수는 총 4개다.

    후면에는 한 개의 WAN 포트와 네 개의 LAN 포트를 갖췄다. WAN 포트는 1000Mbps며 노란 색으로 구분돼 LAN 포트와 정확하게 구분할 수 있다. 이외에 전원 온/오프 버튼과 리셋 버튼, USB 2.0 포트도 함께 탑재된다. 참고로 USB 2.0 포트를 통해 ReadySHARE USB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간이 NAS, FTP 서버, DLNA 미디어 서버, 윈도우 PC 백업 등의 기능이다.

    LED 인디케이터는 제품 정면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눈에는 잘 뜨이지 않는다. 전원, 인터넷 연결, 2.4GHz, 5GHz, 게스트 와이파이, USB 3.0, 랜포트 동작 여부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제일 우측에는 WPS, LED ON/OFF 버튼이 탑재됐다. LED 인디케이터와는 쉽게 구분할 수 있다.

    엑세스 포인트에 있어 가장 중요한 쿨링 환경은 어떨까? WAC124는 24시간 구동되는 가혹한 환경에 대응할 수 있게 하단에 방열을 위한 대형 타공망이 탑재됐다. 이를 통해 부하가 걸릴 경우 발생하는 발열을 효과적으로 빼낼 수 있어 장시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다.

    ■ 모두를 위한 MU-MIMO 기술

    넷기어 WAC124가 비즈니스 엑세스 포인트로 적합한 것은 4x4 MU-MIMO를 지원하기 때문이다. MU-MIMO는 Multi User, Multiple Input Multiple Output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즉 MU-MIMO 탑재 엑세스 포인트사용 시, 싱글 유저에게 최적화된 SU-MIMO 엑세스 포인트와 달리 동시에 사무실 내부의 여러 사람에게 동시에 데이터 스트리밍을 해 줄 수 있다. 덕분에 4K UHD 영상의 스트리밍 및 온라인 게임도 진행할 수 있다.

     

    ▲ 다중 사용자가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 동시에 접속해도 데이터 스트리밍이 제대로 된다

    또한 소규모 비즈니스 환경에 맞춰 3개의 SSID가 지원된다. 즉 3개의 분리된 보안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설정해 둘 수 있다. 예를 들어 관리자 와이파이, 직원 와이파이, 게스트 와이파이 등 네트워크를 분리해 둘 수 있는 것이다.

    ▲ 무선1, 무선2, 무선3처럼 와이파이를 세 개로 나눠서 사용할 수 있다

    추가로 빔포밍+ 기술도 눈여겨볼만 하다. 무선 전송 신호에 방향성을 부여하는 빔포밍+ 기술이 탑재됐다. 덕분에 범위 내에 연결된 스마트 기기의 위치를 찾은 뒤 그 방향으로 무선 신호를 집중시킨다. 즉 커버리지 안에서는 연결된 디바이스를 안정적인 연결성을 제공한다.

    기존 802,11n 방식의 무선 제품과 동시에 사용해도 속도 저하를 막아 주는 AirTime Fairness도 적용됐다. 해당 기능은 기본적으로 비활성화 상태인데, 활성화 상태로 바꿔 주면 802.11n 와이파이 클라이언트 때문에 802.11ac 와이파이 클라이언트의 성능이 감소하는 것을 방치한다. 즉 각 와이파이의 속도 저하를 방지해 안정적인 성능을 제공해 준다.

    이외에 라우터 모드로 사용 시 고급 QOS 기능(트래픽을 효율적으로 나눔), 무료 DDNS 지원(mynetgear.com 도메인 제공), VPN 서버 등을 사용할 수 있다.

    ■ 무선 기가 인터넷 환경을 구성한다

    WAC124는 모바일로 쉽게 설치할 수 있다. 기본 상태의 와이파이 연결 후 화면에 뜨는 안내문만 따라 진행하면 자동으로 엑세스 포인트 설치 과정으로 넘어간다. 해당 과정에서 엑세스 포인트 펌웨어의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다.

    ▲ 설치가 굉장히 쉬운 편이다

    설치 후 세부 설정은 넷기어 지니 앱을 통해 변경 가능하다. 지니 앱은 크게 와이파이, 게스트 와이파이, 네트워크 맵, 자녀 보호, 트래픽 미터, MyMedia, ReadySHARE, 터보 전송, 와이파이 분석, 원격 액세스 등으로 나뉜다.

    ▲ 넷기어 지니 앱을 통해 WAC124의 세부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 자녀 보호 기능이 지원된다

    ▲ ReadySHARE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 네트워크 상태와 채널 간섭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유무선 속도 성능은 기가비트 인터넷 환경에서 테스트를 진행했다. LG V50 ThinQ로 5GHz 연결 후 지니 앱 내부의 링크 속도를 확인하니 링크 속도가 780Mbps로 확인됐다. 이어 인터넷 속도 테스트를 진행해 보니 다운로드 461Mbps, 업로드 461Mbps로 기가비트 인터넷 환경에 맞게 측정됐다. 이 정도면 무선으로도 충분히 빠른 속도의 비즈니스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 링크 속도는 780Mbps로 확인됐다

    ▲ 유선 연결 시 기가 인터넷에 적합한 속도로 측정된다

    ■ 중소기업에 적합한 구성을 제공한다

    넷기어 WAC124는 4x4 802.11ac WAVE2, 빔포밍+와 AirTime Fairness 등의 기능을 갖춰 중소기업 사무실이나 카페 등 여러 사람이 동시에 접속하는 환경에 최적화됐다.

    이어 속도 테스트 시 무선으로도 기가 인터넷 환경을 구성할 수 있었고, SSID도 세 개로 나눠 관리할 수 있었다. 즉 여러 사람이 동시에 접속하는 환경에 적합한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구성하려는 유저에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 넷기어 WAC124

    분류 - 유무선 엑세스 포인트
    메모리 – 128MB 플래시 / 128 RAM
    속도 - 300Mbps@2.4GHz, 1733Mbps@5GHz 11ac
    안테나 – 3개의 외장 안테나, 1개의 내장 안테나
    포트 - WAN x1(기가비트 이더넷), LAN x4
    크기 - 235.51 x 150.76 x 54.5mm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108071?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