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자랑스런' 현대차 팰리세이드 '리콜' 무슨 결함?...포드 몬데오 등 수입차도


  • 조창용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11-03 12:41:02

    ▲ 현대차 팰리세이드 커튼에어백 위치(붉은 직사각형 표시) © 베타뉴스

    현대차에서 최근 판매호조를 보이고 있는 팰리세이드는 커튼에어백이 에어백 고정 볼트의 간섭으로 불완전하게 전개될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이 결정됐다.

    국토교통부는 현대자동차,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포르쉐코리아, BMW코리아, 혼다코리아에서 제작 또는 수입 판매한 차량 중 제작결함이 발견된 차종들을 자발적 시정조치(리콜)한다고 3일 밝혔다.

    우선 국산차 중에서는 현대자동차의 팰리세이드 3만4861대는 커튼에어백이 에어백 고정 볼트의 간섭으로 불완전하게 전개될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치백 i30(7만8729대)도 에어백 제어장치(ACU)의 결함으로 리콜된다.

    차체 하단 부위에 충격 발생하면 에어백 미전개 조건일 때도 정면 에어백(운전석, 동승자석)이 터질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쏘나타 하이브리드 2903대는 컨트롤 배선과 히터호스 간의 간섭으로 인해 경고등이 켜질 수 있고, 운행 시 시동 꺼짐 등의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리콜에 들어간다.

    여기서 컨트롤 배선은 엔진 ECU(전자제어장치)부터 각 인젝터 센서류에 연결된 배선을 말한다. 히터호스는 부동액 탱크에서 엔진쪽으로 부동액을 전달해주는 호스다.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Mondeo 등 3개 차종 438대는 부식 가능성이 높은 환경에서 파워스티어링 모터의 볼트가 부식돼 파손될 수 있으며, Exploer 50대(미판매)는 2열 바깥쪽 좌석 등받이가 안전기준에 부적합하여 리콜에 들어간다.

    포르쉐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파나메라 등 2개 차종 5283대는 계기판 소프트웨어 오류로 특정모드에서 브레이크 패드 마모 경고등이 표시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BMW코리아의 X4 xDrive20d 등 4개 승용 차종 26대와 S1000RR 이륜 차종 34대에 대해서도 리콜을 한다. X4 xDrive20d 17대(미판매)는 스티어링 기어의 부품 중 피니언 기어의 강도 부족으로 인하여 파손될 가능성이 확인됐고, 330i 등 2개 차종 9대는 엔진의 진동을 감소시키는 장치인 카운터밸런스 샤프트 내 니들베어링이 설계보다 크게 제작, 장착되어 엔진 구동 중 파손될 가능성이 발견됐다.

    S1000RR 이륜자동차 34대는 엔진오일 냉각기 호스 연결부의 제작 불량으로 연결부가 균열되고 이로 인해 엔진오일이 누유되어 시동 꺼짐이 발생할 가능성이 나타났다.

    이외 혼다코리아 CR-V 등 5개 차종 13대는 일반 정비과정에서 결함 다카타 에어백으로 교체가 돼 개선된 에어백으로 재교체하는 리콜이 진행된다.


    베타뉴스 조창용 (creator20@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058681?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