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소식

장휘국, 장석웅 교육감 등 교육부에 유감 표명


  • 이완수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8-07 18:51:29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에 참석한 장휘국 광주시(왼쪽서 다섯번째), 장석웅 전남도교육감(오른쪽서 첫번째) 등은 7일 교육 자치와 분권을 위해 교육부와의 신뢰 관계를 전면 재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는 등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 ©광주시교육청

    전국시도교육감협, 교육부와 신뢰 관계 재검토
    교육 자치 분권 약속 이행 촉구 입장문 등 의결

    [베타뉴스=이완수 기자]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교육 자치와 분권을 위해 교육부와의 신뢰 관계를 전면 재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협의회는 7일 오후 2시 2019대한민국교육자치콘퍼런스 개막식에 앞서 임시총회를 갖고 교육개혁과 교육 분권을 실현하겠다는 정부의 약속을 신속히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협의회에 참석한 장휘국 광주시, 장석웅 전남도 교육감 등은 그동안 고통을 감내하며 현 정부에 협조해 왔음을 강조하면서, 대통령의 공약이나 국정과제로 제시된 대입제도 개선, 고교체제 개편 등을 교육부가 이행하지 않고 사문화시키는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했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김승환 회장은 총회 모두발언을 통해  “상산고의 자사고 재지정 취소에 대한 교육부장관의 부동의 결정은 어느 한 지역 또는 해당 교육청의 문제만으로 보아서는 안 된다”며 “이는 모든 교육청의 문제를 넘어 우리나라 고교 교육체제 전반의 문제로 협의회와 교육부 사이의 새로운 관계 설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여기에 총회에 함께한 교육감들도 김승환 회장과 뜻을 같이하며, 교육부와의 신뢰 관계를 전면 재검토하기로 했다.

    또 ‘자치분권 사전협의제’가 취지와 목적에 맞도록 운영되기 위한 법령 정리를 제안하면서, 교육부가 마련할 지침도 협의회와 공동으로 만들 것을 주문했다.

    산업안전보건법 적용 개선방안으로 관계 기관과의 협의체를 구성, 문제점을 해소해 나가자고 제안하며 협치를 강조했다.

    협의회의 위상이 강화되고 교육 자치를 위한 실질적 역할이 커지는 현실을 감안해 협의회 사무국의 발전 방안도 논의했다.

    이에 경북에서 열릴 예정인 11월 총회에서는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차원의 적극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베타뉴스 이완수 기자 (700news@naver.com)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038228?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