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와이파이 6를 지원하는 합리적인 고성능 공유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AX4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7-31 14:20:11

    라이젠 3세대 프로세서의 바람이 거세다. 현재 컴퓨터 시장의 주역인 AMD의 라이젠 3세대 프로세서의 장점은 경쟁사인 인텔이 갖고 있던 성능이라는 부분에 있어 이제 서로 비교가 가능한 수준까지 올라왔다는 점일 것이다. 또한 성능이 이제 비견될 수 있다는 것을 떠나 가격적인 부분에서는 몇 단계 낮은 경쟁력을 갖춤으로써 게이머를 비롯한 많은 사용자들에게 환호를 받고 있다.

    이러한 AMD 라이젠 3세대 프로세서의 등장은 PCIe 4.0 규격을 현실화시켰다. 또한 이에 맞물려 802.11ax 무선 규격이 본격적으로 PC에서 적용되기 시작했다. X570 기반의 메인보드들이 802.11ax를 지원함으로써 새로운 무선 규격에 대한 본격적인 범용화가 시작되려고 하는 상황이다.

    최대 10Gbps의 전송 속도, 향상된 커버리지 및 빠른 응답성은 802.11ax의 장점이며 차별화되는 요소이다. 하지만 아직 802.11ax를 지원하는 기기들이 많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넷기어 RAX80이 출시될 때만 하더라도 갤럭시S10+를 제외하고 없던 상황에서 지금은 AMD의 X570 메인보드를 비롯 LG V50등 다양한 제품들이 이를 지원하고 있다.

    넷기어가 선보이는 AX4는 이미 선보인 RAX80에 이어 802.11ax 무선 규격을 지원하는 차세대 유무선 공유기 제품으로 802.11ac뿐만 아니라 802.11ax 규격까지 아우르는 보급형 유무선 공유기라고 할 수 있다.

    ■ 기본에 충실한 넷기어 나이트호크 AX4

    지금 소개하는 넷기어 나이트호크 AX4 이전에 넷기어가 국내에 선보인 RAX80 모델의 경우에는 우주선을 연상하게 하는 독특한 디자인과 더불어 안테나 날개가 접이식으로 구성된 형태로 넓은 면적과 더불어 개성 넘치는 외형을 보여줬다.

    이에 비해 넷기어 나이트호크 AX4는 블랙 컬러 기반의 날렵한 디자인을 갖췄으며 좌/우에 위치한 안테나를 통해 강력한 무선 반경을 보여준다. 넷기어는 802.11ax 규격에 대해 매우 공격적으로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지금 소개하는 넷기어 나이트호크 AX4도 이러한 행복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AX4는 AX3000급의 성능을 지닌 모델로 2.4GHz의 경우 최대 600Mbps, 5GHz의 경우 2400Mbps의 전송속도를 제공하고 있어 보급형 모델임에도 고성능의 전송속도를 제공한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AX4는 인텔 PXB4395 기반의 듀얼 코어를 기반의 512MB 용량의 메모리 그리고 256MB의 저장공간을 갖추고 있다.

    기본적으로 AX 무선 규격을 지원하지만 보급형 모델이기 때문에 2x2기반의 MU-MIMO 무선 전송을 제공한다. 그리고 어디까지나 AX 범위에서 보급형이라는 의미로 OFDMA, 160MHz 채널 지원 등 실제로 AC 규격에서는 트라인 밴드에 준하는 고성능을 제공한다.

    마치 황소의 얼굴을 떠올리게 하는 넷기어 나이트호크 AX4은 본체 상단 중앙에 LED가 나열되어 2.4GHz, 5GHz에 대한 활성화 상태, 각 LAN 포트 및 USB 상태를 쉽게 알려준다.

    LED 하단부에는 와이파이(Wi-Fi) 및 WPS에 대한 On/Off 버튼으로 별도의 설정 과정을 거치지 않고 빠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복수의 유무선 공유기 사용으로 무선 허브로 사용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구성하고자 하는 네트워크 환경에 맞추어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는 기능성을 갖추고 있다.

    LED 상단부에는 역삼형 구조로 통풍구가 위치하고 있어 뜨거운 공기가 자연스럽게 배출되도록 하고 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AX4의 통풍구는 제품의 상단뿐만 아니라 후면 그리고 밑면까지 고루 분포하고 있으며 촘촘한 구성으로 뜨거운 공기가 빠르게 배출되고 시원한 공기가 빠르게 흡입될 수 있도록 한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AX4의 후면은 전원 버튼을 시작으로 전원 커넥터, WAN 포트, 4개의 LAN 포트, USB 3.0 포트, 리셋 버튼, LED On/Off 스위치가 나란히 위치하고 있으며 상단은 앞서 설명한 대로 통풍구가 빼곡하게 자리 잡고 있다.

    밑면에는 각 모서리에 미끄럼을 방지하는 고무 패드가 부착되어 있으며 벽면 설치를 위한 2개의 고정홀이 있다. 전체적으로는 일자 형태의 긴 통풍구가 바닥면 전체를 커버하는 형태를 넷기어 나이트호크 AX4는 갖고 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AX4는 PC를 통한 웹브라우저 기반의 관리자 접속뿐 아니라 안드로이드 및 iOS를 지원하는 ‘나이트호크 앱’을 통해 스마트폰에서도 쉽게 설정이 가능하다. 나이트호크 앱을 통해 접속된 디바이스 관리, 인터넷 속도, 2.4GHz, 5GHz에 대한 무선 설정, 게스트 와이파이, 트래픽 미터 등 자주하는 사용 기능을 앱을 통해 빠르게 확인하거나 변경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제품에 동봉된 QR 코드를 통해 SSID 검색 및 패스워드 입력 작업이 없이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

    나이트호크 앱은 전문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펌웨어 관리뿐만 아니라 접속된 기기들에 대한 관리가 가능해 복잡한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쉽게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물론 넷기어 나이트호크 AX4에 대한 세부적인 설정을 필요로 한다면 PC 기반의 웹 브라우저 접속으로 이를 해결할 수 있다. 웹 브라우저를 통해 기본, 고급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기본 모드는 나이트호크 앱과 거의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며, 고급 선택으로 넷기어 나이트호크 AX4에 대한 모든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 설정은 한국어 지원으로 쉽게 컨트롤이 가능하며 온라인 기반의 도움말 서비스를 제공하는 편의성을 제공한다. 다만 스마트폰 앱이 직관적인 UI라면 웹 브라우저 방식은 다소 산만한 메뉴 구성이 아쉬운 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동적 DNS, VPN, 동적 QoS, 게스트 네트워크 등의 다양한 설정은 넷기어 나이트호크 AX4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으며 유해 콘텐츠 차단, 레디 셰어(ReadySHARE)를 통해 외장형 하드나 프린터를 쉽게 공유하고 아이들이나 가족들에 대한 원천적인 접근을 막는 기능은 매우 유용하다.

    ■ 합리적인 가격에 최신 무선 규격까지 지원하는 알찬 넷기어 나이트호크 AX4

    넷기어 나이트호크 AX4는 600+2400Mbps 급의 전송속도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러한 성능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802.11ax 규격을 지원하는 무선 기기를 사용해야 한다. 아직 802.11ax가 범용화되지 않은 상황이지만 넷기어 나이트호크 AX4는 802.11ax 무선 규격 지원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802.11ax의 장점 중 하나인 OFDMA(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 지원으로 무선 데이터 전송에 있어 1:1 매칭을 통한 전송 방식이 아닌 패킷 형태로 효율성이 향상되어 연결된 복수의 무선 기기에 대해 빠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또한 패킷 방식 데이터 전송으로 구성된 네트워크에 대한 전반적인 응답성(레이턴시)이 향상되어 데이터 병목현상을 방지하는 장점 또한 제공하며 넷기어 나이트호크 AX4는 최대 16대까지 동시 전송을 지원하는 여유로움을 갖추고 있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차세대 규격을 지원하는 보급형 모델이라는 점이 넷기어 나이트호크 AX4의 장점일 것이며 이러한 장점으로 인해 부족함 없는 성능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나 게임을 즐겨하는 사용자라면 데이터 전송 속도뿐만 아니라 Ping도 무척이나 중요한데 이러한 부분에 있어 넷기어 나이트호크 AX4는 802.11ax 지원으로 원활하고 빠른 게이밍 환경을 만들어준다.

    ■ 미래를 준비하는 공유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AX4

    라이젠 프로세서 출시로 802.11ax에 대한 대중화가 훌쩍 앞당겨진 느낌이지만 아직 이를 지원하는 장치들이 많은 것은 아니다. 그렇기에 넷기어 AX4은 현재 시점으로만 본다면 다소 과한 제품일 수도 있다. 그렇지만 802.11ax 규격으로 앞으로 빠르게 범용화될 규격으로 앞으로의 네트워크 환경을 고려한다면 넷기어 나이트호크 AX4은 이러한 변화에 대처하는데 부족함이 없는 모델이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AX4가 여타 다른 802.11ax 지원 제품들에 비해 큰 비용을 들이지 않아도 되는 제품이라는 것도 매력적이다. 그리고 이를 선택한다면 수년간 유무선 공유기를 바꿀일은 없을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오랜 기간 사용하는 제품이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앞으로 하나하나 늘어가는 802.11ax 규격 모델을 보는 것도 즐거움일 것이다. 물론 802.11ax을 지원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하위호환성을 가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넓은 수신 반경을 가지고 있어 안정적인 운용이 가능할 것이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036069?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