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가격과 편의성 높인 고성능 공유기, 넷기어 R6850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7-29 19:26:25

    기가비트 인터넷 서비스가 본격화되면서 공유기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외부와 다르게 집에서는 데이터에 대한 스트레스 없이 검색으로 인터넷을 즐기거나 동영상을 보고 음악을 들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빠른 인터넷 서비스를 사용할수록 이를 100% 활용할 수 있는 공유기에 자연스럽게 관심이 가게 되는 것이다.

    집에서 조차 PC보다는 스마트폰을 조작하는 시간이 많은 것이 요즘 현실이다. 그렇다 보니 유선보다는 안정적인 와이파이(Wi-Fi) 수신 환경과 더불어 고속의 데이터 전송은 보다 편하게 무선 기기들을 사용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일 것이다.

    또한 스마트폰을 포함한 PC 기반의 노트북이나 PC뿐만 아니라 냉장고, 공기청정기, TV 등 다양한 기기들이 인터넷 접속을 요구하고 있다. 즉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IT 기기들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많다는 의미이며 또 복수 접속에 따라 증가하는 데이터를 고려한다면 고성능의 공유기는 필수인 셈이다.

    넷기어가 선보인 R6850은 2.4GHz와 5GHz를 모두 지원하는 제품으로 AC2000급의 전송속도를 가지고 있으며 802.11ac 웨이브(Wave) 2 규격을 포함해 빔포밍 플러스(Beamforming Plus), Airtime Fairness, MU-MIMO, QoS 등의 고급 기능을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전용 앱을 통한 손쉬운 설정으로 편하게 사용이 가능한 제품이다.

    ■ AC 웨이브 2 규격을 지원하는 넷기어 R6850

    넷기어 R6850은 AC2000 속도를 가진 모델로 2.4GHz에서 최대 300Mbps, 5GHz에서 최대 1,733Mbps의 강력한 무선 성능을 제공하는 유무선 공유기이다. 또한 802.11ac 규격에서 발전된 802.11ac 웨이브 2를 지원한다.

    802.11ac 웨이브 2는 기존 802.11ac의 20/40/80MHz 채널 연결에서 확장된 80-80MHz, 160MHz의 광대역 채널 연결을 지원해 더욱 높은 무선 속도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복수 기기에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MU-MIMO를 기본적으로 지원한다.

    MU-MIMO 지원으로 얻어지는 강점은 유무선 공유기와 연결된 IT기기와의 데이터 전송에 있어 복수로 유무선 공유기와 연결되어 있더라도 데이터 전송에 있어서는 1:1 형태로 데이터 전송이 있어왔다면 MU-MIMO를 통해 복수의 IT 기기에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해 보다 효율성이 높아졌다는 점이다. 쉽게 설명하자면 싱글코어로 하나의 명령어만 처리가 가능했다면 멀티 코어로 인해 복수의 명령을 동시에 처리하는 형태로 개선됐다고 이해하면 된다.

    넷기어 R6850은 이렇게 802.11ac 웨이브 2를 지원하기에 확장된 채널 그리고 접속된 다수의 기기에 빠르고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 환경을 만들어 준다. 1Gbps의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넷기어 R6850의 성능을 제대로 경험할 수 있다.

    넷기어 R6850은 3개의 고출력 안테나를 사용하고 있으며 앞서 설명한 것처럼 802.11ac 웨이브 2 지원과 더불어 여유로운 4x4 쿼드 스트림 구성으로 2x2를 지원하는 최신 스마트폰에 대해 안정적인 연결성을 제공한다. 참고로 2.4Ghz는 2x2, 5GHz는 4x4를 지원한다.

    또한 넷기어 R6850은 특정 방향으로 지향성을 제공해 무선 음영지역을 감소시키고 이를 통해 안정적인 연결성을 제공하는 빔 포밍 기술을 제공한다. 빔포밍 기술의 경우 802.11ac를 지원하는 5Ghz에만 국한되는데 반해 넷기어 R6850은 2.4GHz에서도 지원하는 빔포밍+ 기술을 제공한다. 빔포밍은 작동 특성상 안테나 수, 입출력 스트림 수가 많을수록 효율적인데 넷기어 R6850은 4x4 쿼드 스트림으로 높은 성능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제품의 외형은 간결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선 위주의 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끄러운 모습을 보여준다. 블랙 컬러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제품 정면 상단에 LED를 위치하고 있어 제품의 상태를 직관적으로 파악 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다. LED는 전원, 인터넷, Wi-Fi, USB 연결 상태를 보여준다.

    제품 후면은 뜨거운 공기가 자연스럽게 배출될 수 있도록 상단에 에어홀이 위치하고 있으며 하단에는 USB 포트를 시작으로 4개의 LAN 포트, WAN 포트, WPS, 리셋, 전원 버튼, 전원 커넥터가 나란히 위치하고 있다.


    밑면은 발열 해소를 위해 사각형 에어홀을 나열한 형태를 띠고 있으며 공유기 설치를 벽에 할 경우 걸 수 있도록 고정홀이 위치하고 있다.

    ■ 편의성까지 챙긴 고성능 유무선 공유기

    넷기어 R6850의 설치는 모바일 환경을 고려해 초기 설치에 모바일 기기를 통해서 쉽게 설치 및 설정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안드로이드나 iOS을 통해 나이트호크(NIGHTHAWK) 앱을 다운로드해 제품에 부착된 QR 코드로 쉽게 Wi-Fi를 접속해 넷기어 R6850의 초기 설치를 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PC나 노트북을 통해 초기 설치를 진행하는 방법도 있지만 스마트폰을 통한 전용 앱으로 큰 불편함 없이 쉽게 설치가 가능하다.

    나이트호크 앱은 접속한 장치관리자(클라이언트 리스트), 인터넷 속도, 와이파이 설정, 게스트 와이파이, 트래픽 미터, 지원 등의 메뉴를 제공한다. 특이점은 초기 설정 진입을 용이하기 위해 QR코드를 사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SSID, 패스워드 등의 와이파이 정보를 공유하는데도 QR 코드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또한 넷기어 R6850의 펌웨어 업데이트의 경우에도 새로운 버전이 나오면 모바일 접속 시 알려줘 최신 상태를 항시 유지하도록 지원한다. 이렇듯 스마트폰을 통해 쉽게 제어가 가능한 장점을 제공하는 반면에 모든 기능은 활용하기 위해서는 PC 및 노트북을 통해 가능하다.

    넷기어는 PC 접속을 통해 관리자 모드 진입 시 직관적인 UI를 통해 제어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으며 NAS나 IPTV 사용자라면 접근해 포트 포워드 등 세세한 기능에 대해 설정이 가능하다.

    넷기어 R6850는 AC2000 등급의 성능을 제공하고 있다. 앞서 설명한 MU-MIMO, 802.11ac 웨이브2 규격 지원은 무선 환경에 있어 빠른 데이터 전송 및 안정적인 무선 환경을 제공하며 4x4 쿼드 스트림을 제공한다. 다만 무선 디바이스의 경우, 모두 4x4를 지원하는 것은 아니다. 2x2 혹은 1x1을 지원하는 경우도 많다. 4x4는 안정적인 송수신을 위한 구성이라고 할 수 있다.

    아이폰 XS 맥스 기준, 5GHz로 접속해 테스트를 진행했다. 인터넷 서비스는 기가 라이트 서비스로 최대 500Mbps 속도를 가지고 있으며 실제 테스트에 있어 419Mbps의 안정적인 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업로드 시에는 445Mbps의 속도를 보여주고 있어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를 보여준다.

    이러한 전송 속도 테스트 결과는 PC 또는 노트북을 기반으로 하는 무선 환경에서도 비슷한 결과물을 보여주고 있으며 다운로드 속도는 467Mbps, 업로드는 389Mbps로 보다 높은 속도를 보여주고 있으며 전반적으로는 무선 환경에서 있어 만족스러운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넷기어 R6850은 고성능의 무선 전송속도를 제공하며 MU-MIMO, 빔포밍+와 더불어 복수의 디바이스가 접속한 상황에서도 대역폭을 고루 배분해 802.11b/g/n 등을 통한 접속으로 인해 802.11ac를 기반으로 하는 고성능 기기의 데이터 전송속도를 저하를 억제하는 에어타임 페어니스(Airtime Fairness) 기능으로 전체적으로 높은 속도를 제공한다.

    ■ 안정적인 그리고 무선 기반의 고성능 네트워크를 위한 넷기어 R6850

    넷기어 R6850는 AC2000 수준의 강력한 무선 대역폭으로 무선 기기와의 빠른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해주는 제품이다. 이는 동일한 802.11ac 지원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향상된 속도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충분한 매력을 준다.

    4x4 쿼드 스트림, MU-MIMO를 포함한 802.11ac 웨이브 2, 빔포밍+, 에어타임 페어니스 기술 등 다수의 기술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전용 앱, 지니 프로그램을 통해 모바일 뿐만 아니라 PC에서도 편의성 중심의 쉬운 설치 및 사용 환경을 제공한다. 물론 내부 네트워크를 보호하고 손님을 고려한 게스트 네트워크 기능도 잊으면 안 될 것이다.

    모바일 중심의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원한다면 넷기어 R6850은 사용자에게 매우 만족스러운속도와 더불어 안정성을 제공할 것이다. 다수의 무선 접속을 요구하는 기기들을 사용하거나 NAS를 비롯해 빠른 인터넷 속도를 원한다면 넷기어 R6850는 제격일 것이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035309?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