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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자 중심 게임 소비문화, 자가한도 시스템 도입


  • 이승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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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 2019-07-03 07:44:29

    [베타뉴스 = 이승희 기자] 게임업계가 이용자의 직접 선택에 근거한 합리적인 게임 소비문화를 만들기 위해 나섰다.

    한국게임산업협회(K-GAMES)는 PC온라인게임 이용자들이 게임 안에서 본인의 소비를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자가한도 시스템'을 구축 및 도입한다.

    '자가한도 시스템'은 이용자가 본인의 결제 내역 및 게임 이용 패턴 등을 고려해 스스로 소비를 관리하고 설정할 수 있도록 월 2회 조정 횟수 제한, 각 사별 최대 결제한도 설정, 개별 소비정보 페이지 운영 및 결제내역 알림 서비스 제공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만 18세 이상 성인만 이용 가능하며, 청소년은 현행대로 7만 원을 유지하고 시스템 이용 자체를 원천 차단한다. 또한 성인 이용자라고 하더라도 의사 확인 및 신중한 한도 변경을 위해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한다.

    이와 함께 각 사들은 이용자들이 합리적인 소비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상시 확인 및 이용 가능한 결제 관련 제반정보 페이지 운영하고 개별 요청에 따라 별도 알림 서비스를 지원한다.

    결제가 이뤄진 후 내역을 즉시 확인할 수 있는 결제 내역 안내 서비스도 제공하며, 이를 통하면 현황 확인과 동시에 본인의 소비가 계획적으로 이뤄지고 있는지 자체적으로 점검할 수 있다.

    K-GAMES는 특히 중소개발사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동반성장 환경을 마련할 수 있도록 대형 포털에서 서비스 중인 채널링 게임에 협조를 요청하고 각 게임사들이 이용하고 있는 PG사와 자가한도 시스템 구축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K-GAMES는 향후 자가한도 시스템 구축 가이드라인을 제작 및 배포하고 시스템 적용에 속도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K-GAMES 강신철 협회장은 "성인 이용자의 PC온라인게임 월 결제한도 폐지가 어려운 환경에 있는 국내 게임업계에 새로운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자가한도 시스템을 통해 이용자 사이에서 스스로 선택에 근거한 합리적인 게임 소비문화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기여해나가겠다"고 말했다.

    K-GAMES와 게임물관리위원회는 지난 2018년 10월 업무협약을 맺고 게임에 대한 민간 자율규제 정착지원 협력, 건전한 게임문화 확립 및 발전을 위한 계획 수립 등에 대한 협력을 약속한 바 있다.


    베타뉴스 이승희 기자 (cpdlsh@betanews.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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