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개각 박두'... 조국 민정수석 '법무장관설' 급부상


  • 조창용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6-26 00:27:14

    ▲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 연합뉴스

    與관계자 "靑, 최근 조국 인사검증 진행"…靑 "확인할 내용 없다"
    총선출마·원년멤버 중심 교체…이낙연 총리는 당분간 유임
    외교안보 라인 쇄신 여부 관심…총선 앞두고 靑 비서실 대거 이탈 관측

    문재인 대통령이 이르면 내달 하순 개각을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

    26일 정치권에 따르면, 정기국회와 총선 등의 정치 일정을 고려하면 7월 말, 늦어도 8월 초에는 개각이 이뤄지리라는 것이 여권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특히 정치권에서는 이낙연 총리와 조국 수석 등의 거취에 관심이 집중된 가운데, 여권에서는 조 수석이 인사검증을 받았다는 얘기와 함께 법무장관으로 입각할 가능성이 거론돼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여권 관계자는 "조 수석은 내년 총선 출마를 위해 물러나는 장관들 후임 인선을 7~8월까지 마치고 청와대를 떠난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총선 전 사실상 마지막 개각에 대해 민정수석으로서 검증 업무를 마무리하고 물러나겠다는 의미다.

    여권에서는 조 수석이 내년 총선에서 부산 등에 직접 출마하는 안이 꾸준히 거론돼 왔다. 하지만 조 수석은 지인들에게 "선출직은 체질이 아니다"며 강력히 고사의 뜻을 밝혀왔다. 이런 의향이 반영돼 내각에 참여하는 안이 유력하게 부상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아직 변동 여지가 남아 있다는 분석도 있다. 조 수석이 대중적 흡입력이 상당하고, 문재인정부의 아이콘 같은 참모기 때문에 총선에서 역할을 해야 한다는 여론이 상당하기 때문이다. 또 다른 여권 관계자는 "선출직에 부담을 느낀다면 비례대표 후보로 나서면서 총선 선거대책본부장을 맡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개각은 총선 출마가 예상되는 정치인 출신 장관들이 중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문재인 정부 출범 후 계속 장관직을 수행한 '원년멤버'들도 교체 가능성이 커 보인다.

    유영민 과기부 장관을 비롯, 강경화 외교·박상기 법무·박능후 보건복지 장관이 '원년멤버' 장관으로 분류된다.

    이 중 강 장관의 경우 최근 외교부에서 발생한 잇따른 기강해이 사건 등이 겹쳐 교체 여부에 더욱 관심이 쏠린다.

    일부에서는 강 장관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최근 목선함 사태로 대국민사과를 한 정경두 국방부 장관 등 외교·안보 라인의 대대적 개편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도 나온다.

    다만 한반도 안보정세가 급변기를 지나고 있어 안보라인을 크게 손보기는 쉽지 않으리라는 예상도 동시에 나온다.

    관심이 집중된 이 총리의 경우 당분간 유임될 것이라는 예상이 고개를 들고 있다.

    여권 관계자는 "총리는 국회의 임명동의가 필수인 자리"라며 "정국 상황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가을 이후로 미뤄질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했다.

    총선 전 마지막 개각은 정치인 출신 장관들을 중심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진선미 여성가족부·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등이 해당된다. 다만 김현미 장관은 총선 불출마에 무게를 두고 있어 개각 대상에 포함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청와대 수석들 중에는 정태호 일자리수석·이용선 시민사회수석 등이 내년 총선출마 예상자로 분류된다.

    비서관들 중에서도 조한기 제1부속비서관과 복기왕 정무·김봉준 인사·김영배 민정·김우영 자치발전·민형배 사회정책 비서관 등의 출마가 점쳐진다.

    다만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참모진들은 직책마다 하는 일이 다르고, 또 이들이 출마를 희망하는 지역의 사정도 다 다르다"며 "일괄 교체보다는 사정에 맞춰 순차 교체하는 방안도 생각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베타뉴스 조창용 (creator20@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023711?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