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HP, 델, MS, 인텔”, 미 정부 대중 관세에 반대 성명 발표


  • 우예진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6-22 12:42:09

    ▲ 인텔 로고 ©

    HP와 델,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등 컴퓨터 업계를 대표하는 미국 IT 4사가 공동으로 트럼프 정권의 관세 정책에 반대하는 성명을 냈다. 성명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계획 중인 대중 추가 관세 대상에 노트북과 태블릿을 제외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4사는 미국의 노트북과 태블릿 업체들은 중국 협력 업체에 크게 의존 중이어서 단기간에 다른 나라공급자로의 전환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추가 관세가 발동될 경우 미국에서의 판매가는 최소 19% 상승하며 노트북의 경우, 매장 판매가가 평균 약 120달러 오를 것으로 전망했다.

    미국에서 판매 중인 노트북과 태블릿의 90%는 중국에서 생산 중이다. 그리고 HP, 델, 마이크로소프트의 미국 내 점유율은 52%. 제품가 상승은 중소기업과 가정, 학교 그리고 정부기관 등 다양한 구매층에게 영향을 미칠 것이며, 결과적으로 수요 하락으로 이어질 것이다. 이로써 미국 경제 전체의 생산성이 낮아질 것이라고 4사는 주장했다.

    또 기술혁신 관점에서 미국 업체들은 불리한 상황에 처할 수 있는 반면, 중화권 업체에게는 호재가 될 수 있다는 설명도 있다. 예를 들어 HP, 델, 애플 등은 노트북 판매에서 미국 시장의 비율이 각각 30%, 32%, 43%로 높은 편이다. 반면 중국 레노버 그룹, 대만 에이서, 아수스 등은 각각 15%, 20%, 9% 수준.

    중화권 제조업체들은 미국 시장에 대한 의존도가 낮은 만큼, 트럼프 대통령이 계획 중인 새로운 관세 정책에 의해서 받는 영향도 적다. 미국 업체들은 새롭게 발생하는 부담분을 연구개발비를 줄여 메워야 하지만 중화권 업체들은 그럴 필요가 없을 것이다. 4사는 지난해 총 350억 달러를 연구 개발에 투자했다.

    중국에서 생산되는 제품에 제재 관세를 부과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미국 기업의 기술혁신을 저해하고 세계 IT 선도자로서의 지위까지 위협한다고 이들은 주장했다. 이번 성명은 미국 통상 대표부(USTR)가 6월 17일 시작한 4단계 제재 관세 청문회에 맞춰 나온 것이다. 청문회는 이달 25일까지 토요일과 일요일을 제외한 일주일 간 열리며 기업 업계 단체에서 약 300명이 참석한다.

    4단계 제재의 원안은 3000억 달러 상당의 중국 제품이 대상이다. 소비자에게 주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그동안 제외된 3800개 품목이 해당된다. USTR는 최종 의견 공모하며 그 뒤 트럼프 대통령이 최종 판단할 예정이다.


    베타뉴스 우예진 기자 (w9502@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