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강골(强骨)검사' 윤석열, 그는 누구인가?


  • 조창용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6-17 12:27:48

    ▲윤석열 차기 검찰총장 후보 지명자 © 연합뉴스

    윤석열 차기 검찰총장 후보 지명자는 1994년 대구지검을 시작으로 대검 중수1·2과장,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 등 특수부 요직을 두루 거치며 능력을 인정받았다.

    세간에 알려진 그의 별명이 '저승사자', '독종'으로 불릴 정도로 윤 후보자의 수사는 독하기로 유명하다. 법조계에선 윤 후보자가 철저한 증거로 피의자가 스스로 포기하게 만드는 스타일로 알려졌다.

    윤 후보자는 1999년 경찰청 정보국장을 수뢰 혐의로 구속하면서 주목을 끌었으며 2005년과 2006년 의정부지검 고양지청 근무 당시 현대차가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정보를 입수해 대검 중수부가 수사에 착수하게 했다. 윤 후보자도 중수부에 파견돼 수사에 참여했으며 박영수 특검과의 인연은 이 때 시작됐다.

    윤 후보자는 2007년 변양균 전 청와대 정책실장의 신정아씨 사건과 C&그룹 사건 등을 수사했으며, LIG그룹 기업어음(CP)에선 구자원 회장 등 일가 3부자를 모두 기소했다.특수수사에 잔뼈가 굵은 만큼 윤 후보자의 성격은 '강골(强骨)'이다.

    현대차 비자금 수사 과정에서 검찰 지휘부가 정몽구 현대기아자동차그룹 회장의 구속 여부를 놓고 고심하자 윤 후보자는 윤대진 특수2부장과 함께 당시 정상명 검찰총장을 찾아가 "법대로 구속해야 한다"며 사직서를 제출했고, 정 회장은 결국 구속됐다.

    2012년 말 특수부 검사들이 한상대 전 검찰총장의 퇴진을 요구했던 이른바 '검란(檢亂)' 사태 때는 선봉에 나서기도 했다.

    윤 후보자의 강골 기질이 전 국민에게 알려진 건 지난 2013년 국정감사에서 '국정원 대선 개입 사건' 수사 과정에서 있었던 외압을 폭로하면서부터다.

    구속 수사를 주장했던 윤 후보자와 달리 서울중앙지검장 등 지휘부와 법무부는 이를 막았다. 이에 윤 후보자는 상부 보고 없이 국정원 직원들을 체포하고 자택 압수수색을 하는 등 항명 파동을 일으켰고, 직무에서 배제되는 수모까지 겪는다.

    이 때 윤 후보자는 국정감사에 출석해 "나는 조직에 충성하지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는다"는 말을 남겨 국민들에게 자신의 이름을 각인시켰다.

    윤 후보자는 이 사건으로 정직 1개월의 중징계를 받고, 2014년 대구고검으로 좌천됐으며, 2016년 초 검찰 인사에서도 대전고검으로 발령 받아 근무하던 중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과 함께 복귀했다.

    윤 후보자가 특검에서 수사 4팀의 팀장을 맡아 박근혜 대통령의 제3자 뇌물수수 혐의 수사를 담당한 것도 이 같은 이력이 고스란히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Δ서울生(1960년) Δ서울 충암고 Δ서울대 법학과 Δ서울대 대학원 법학과 Δ사법시험 33회(사법연수원 23기) Δ대구지검 검사 Δ춘천지검 강릉지청 검사 Δ수원지검 성남지청 검사 Δ서울지검 검사 Δ부산지검 검사 Δ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 Δ광주지검 검사 Δ의정부지검 고양지청 검사 Δ의정부지검 고양지청 부부장검사 Δ대검 검찰연구관 Δ대전지검 논산지청장 Δ대구지검 특수부 부장검사 Δ대검 범죄정보2담당관 Δ대검 중수2과장 Δ대검 중수 1과장 Δ서울중앙지검 특수1부 부장검사 Δ대구고검 검사 Δ대전고검 검사 Δ박영수 특별검사팀 수사팀장 Δ서울중앙지검장


    베타뉴스 조창용 (creator20@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