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인천주민참여예산지원센터, 계획형 참여예산은 스스로 참여하고 발굴하는 것


  • 강규수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6-15 14:53:12

    인천주민참여예산지원센터, 계획형 참여예산은 스스로 참여하고 발굴하는 것


    지난 12일 오전 11시께인천시청 정문 본관 계단에서는 박남춘 인천시장은인천주민참여예산 불법 민간위탁을 즉각 취소하라는 기자회견이 인천참언론시민연합 주최로 진행됐다.

     

    인천참언론시민연합에서 문제 삼는 부분은 주민참여예산지원센터의 민간 위탁에서 일부 운영권까지 부여한 부분 그리고 사업자 우선 선정과 선정된 사업자의 면면에 대한 우려와 형평성에 대한 부분이다.

     

    ▲12일 오전 11시께, 인천시청 정문 본관 계단에서는 박남춘 인천시장은, 인천주민참여예산 불법 민간위탁을 즉각 취소하라는 기자회견이 인천참언론시민연합 주최로 진행됐다. 기자회견 모습 ⓒ베타뉴스

     

    12일 오후 1인천시청 인근 커피전문점에서 인천주민참여예산지원센터’ 김명희 선임팀장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기자오전 인천참언론시민연합에서 사업자를 우선 선정한 부분에 대해 이야기 했다.

    선임팀장왜 사업자를 먼저 선정했다고 알고 있는가?


    -기자정확한 이야기를 해 달라.

    선임팀장계획형 주민참여 예산제 신청자들이다신청자로 선정되면 추진단을 구성하게 된다동계획형은 30명이상 시계획형은 50명이상 추진단을 구성해서 의제를 발굴하게 된다이분들이 시민들을 만나서 어떤 문제가 해결되어야 하는지 의제를 발굴하는 것이다발굴한 의제를 시가 직접 수행할수도 있고 민간이 수행할수도 있다이분들은 사업을 제안하고 추진하는 것이 아니라추진단을 구성해서 각 분야와 의제의 해결방안을 찾겠다는 것이다사업자라고 표현하기는 어렵다계층과 분야의 추진단 구성과 의제를 찾아내는 역할을 하실 분들이다.


    -기자그렇다면 무보수로 봉사하는 분들인가?

    선임팀장이분들에게는 수당이 없다어떤 이득도 없다단지 해결하고 싶은 문제가 있어 신청한 것뿐이다.


    -기자오늘 오전 기자회견에서 평화통일 관련 부분은 인천시의 예산에 있는 부분인데 주민참여예산에서 다시 평화 관련 신청자를 받은 부분을 이야기 했다.

    -선임팀장시의 일반 정책사업과 주민참여예산을 구분 못 하는거 같다평화 뿐아 니라 여성청년청소년도 시가 추진하는 사업과 예산이 있다.


    -기자생명.나눔으로 신청해서 탈락한 부분에 대해 부당하다는 이야기가 있다.

    선임팀장: 8개 분야에서 신청 했고 이중 4곳이 선정됐다심사기준에 맞추어 심사를 했다.


    -기자시계획형은 4개 분야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고 들었다.

    선임팀장시 계획형은 계층별 참여예산인천 단위 주요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의제라면 신청 가능하다사회적 약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계층별 참여예산이거나 광역단위 도시 문제 의제라면 시 계획형은 어떤 사업이나 신청이 가능하고 발굴 대상이 된다.


    -기자위탁의 불법을 주장하고 있다.

    선임팀장지원센터가 수백억의 예산운영권을 넘겨 받았다는 주장은 가짜뉴스다지원센터에 예산편성권한을 준게 아니다 지원센터는 지원을 하는 곳이다민간위탁이 불법이라는 주장도 잘못됐다행정기관의 사무지만 민간이 수행해서 효과가 높은 경우에 민간 위탁을 한다


    -기자참여예산지원센터의 심사위원 선정에 대해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많다.

    선임팀장심사위원은 시 공무원참여예산과 주민자치분야 전문가와 학계로 구성됐다심사과정 또한 정해진 심사기준에 근거해 진행했다.

    ▲2019 인천주민참여예산 시계획형 여성분야 추진단 워크숍 중인 모습. 사진출처: 페이스북-인천주민참여예산지원센터

    본지에서는 2회에 걸쳐 인천시주민참여예산제도에 대해 취재 했다앞으로 인천주민참여예산제의 진행과정과 위법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외에는 취재를 자제 할 방침이다.


     


     


    베타뉴스 강규수 기자 (health@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020029?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