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안드로이드폰 다크모드로 써보자, 구글 킵, 유튜브, 메시지, 지보드 설정 소개


  • 김성욱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5-25 12:55:14

    <구글 킵, 안드로이드 메시지, 유튜브, 지보드에서
    다크모드를 적용한 모습 / 출처: 나인투파이브구글>

    최근 스마트폰 시장에서 다크모드가 화두다. 구글은 현재 개발중인 안드로이드Q 운영체제에서 네이티브 다크모드 개발을 진행중이며, 애플은 iOS13부터 다크모드를 완벽 지원 예정이다.

    이에 美 IT미디어 나인투파이브구글은 현재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다크모드 지원상황에 대해 알아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먼저, 운영체제 상에서 다크모드는 안드로이드Q 부터 지원된다. 삼성 스마트폰은 자체 운영체제인 삼성 익스피리언스를 통해 안드로이드9.0 파이 운영체제를 적용한 스마트폰부터 지원된다.

    안드로이드Q 다크모드:
    현재 안드로이드Q 운영체제는 3번째 베타까지 출시된 상태다. 다크모드를 사용하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모든 설정화면 및 이를 지원하는 다양한 앱에서 배경이 어두워지는 다크모드 효과를 볼 수 있다.

    안드로이드 앱의 경우 운영체제에서 다크모드를 지원해야만 앱에서도 지원되는 경우가 있고, 운영체제와는 상관없이 다크모드를 지원하는 앱이 있다.

    운영체제와는 상관없이 다크모드를 지원하는 구글 앱:
    이제는 우리에게 일상이 돼 버린 유튜브앱도 다크모드를 지원한다. 설정-일반으로 이동 후 어두운 테마를 선택해주면 된다.

    PC에서 스마트폰 메신저가 가능하게 만들어줘 많이들 사용하는 안드로이드 메시지의 경우도 안드로이드Q가 아니어도 다크모드를 지원한다. 설정메뉴를 보면 다크모드 사용여부를 바로 결정할 수 있다.

    구글의 인공지능 키보드인 지보드에서도 다크모드 설정이 가능하다.

    많은 사람들이 즐겨 사용하는 구글판 메모장 구글킵은 앱의 설정창에서 어두운 테마 사용 란에 체크만 해주면 바로 다크모드로 사용 가능하다.

    구글의 웹브라우저 크롬은 일반 안정버전에는 아직 다크모드를 지원하지 않지만 최신 카나리 업데이트를 설치하면 다크모드 메뉴가 생긴다.

    구글 계산기 앱에서도 다크모드를 지원한다.

    운영체제에서 다크모드를 지원해야만 가능한 구글 앱:
    이 경우 구글 안드로이드Q 운영체제를 사용하던, 삼성의 경우 안드로이드9.0 파이 운영체제를 사용해야만 다크모드를 지원하는 앱들이어서 좀 까다롭다.

    많은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이 즐겨 쓰는 구글 캘린더는 운영체제에서 다크모드를 지원해야만 어두운 테마 사용이 가능하다.

    구글 드라이브 또한 안드로이드Q 이상이어야 다크모드 사용이 가능하다.

    구글 전화 앱과 연락처앱에서도 다크모드를 지원해 전반적으로 깔끔한 색상 통일이 가능해진 점도 칭찬할만 하다.

    다만, 구글 맵과 지메일은 아직까지 다크모드를 제대로 지원하지 않는점은 안타깝다.


    베타뉴스 김성욱 기자 (beta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012853?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