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LG-SK, 제대로 '한판' 붙는다... LG화학-SK이노,미국서 '배터리 기술 침해' 맞소송


  • 조창용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5-03 23:56:53

    ▲최태원 SK 회장이 19일 충남 서산 배터리 공장에서 직원들과 함께 설비를 둘러보고 있다 © SK이노베이션 제공

    LG화학 배터리 소송 제기 이후 양사간 반박·재반박·재재반박

    전기차 배터리 기술을 놓고 LG와 SK의 다툼이 커지고 있다. LG 직원들이 SK로 이직하면서 핵심기술을 빼내갔다고 LG가 먼저 미국에서 소송을 냈다. 3일 SK가 맞대응을 예고하면서 다툼이 커지고있다.

    갈등은 최근 2년 동안 LG화학의 직원 76명이 SK이노베이션으로 옮겨가면서 시작됐다. LG화학은 SK이노베이션이 경력직 채용을 이용해 핵심 기술을 빼갔다고 주장하고있다.

    SK이노베이션은 3일 LG화학이 제기한 '인력 빼가기' 등의 의혹과 관련해 "SK이노베이션을 깎아내리는 행위를 멈추지 않으면 법적 조치 등을 포함한 모든 수단을 강구해서 강력하고 엄중하게 대응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LG화학은 지난달 30일 SK이노베이션에 대해 '2차전지 영업비밀 침해' 의혹을 제기하며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와 SK이노베이션의 전지사업 미국 법인 'SK 베터리 아메리카'가 있는 델라웨어주 지방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

    LG화학은 SK이노베이션이 2017년부터 2년간 LG화학 전지사업본부 전 분야에 걸쳐 76명의 핵심인력을 대거 빼갔다고 주장했다. 구체적인 증거로 SK이노베이션의 경력 채용 입사지원서에 전 직장에서 했던 프로젝트 내용과 팀장·동료 이름을 기재하도록 한 점을 들었다.

    이에 SK이노베이션은 "LG화학이 주장하는 형태인 빼 오기 식으로 인력을 채용한 적이 없고 모두 자발적으로 온 것"이라고 반박했다. 입사서류와 관련해선 SK이노베이션 측은 "HR컨설팅업체가 사용하는 대표적인 경력증명 서류 양식"이라고 해명했다.

    또 "기업의 정당한 영업활동에 대한 불필요한 문제 제기이자 국내 이슈를 외국에서 제기한 데 따른 국익 훼손의 우려가 있다"며 불쾌감을 표시했다.

    두 회사의 공방은 여기서 멈추지 않았다. LG화학은 SK이노베이션의 반박을 조목조목 재반박하는 입장을 냈다.

    LG화학은 지난 2일 '2차전지 영업비밀 침해 제소 관련 LG화학 추가 입장'에서 "오랜 연구와 막대한 투자로 확보한 핵심기술과 지식재산권을 보호하는 것이 진정으로 국익을 위하는 일"이라며 "후발업체가 기술개발에 투자하지 않고 손쉽게 경쟁사의 영업비밀을 활용하는 것이 용인된다면 어떤 기업도 미래를 위한 과감한 투자에 나서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입사서류와 관련한 SK이노베이션 측 설명과 관련해선 "프로젝트를 함께한 동료, 리더의 실명 상세한 성과 내용을 기술하도록 해 개인 업무와 협업의 결과물뿐 아니라 협업을 한 주요 연구 인력 정보를 파악하는 것은 절대 일상적이지 않다"고 주장했다.

    재반박이 나오자 이번에는 SK이노베이션 측이 대응에 나섰다. SK이노베이션은 "LG화학이 제시한 문건은 후보자들이 자신의 성과를 입증하기 위해 정리한 자료로 SK이노베이션 내부 기술력 기준으로 보면 전혀 새로울 것이 없다고 판단해 모두 파기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1996년부터 배터리 개발을 시작한 뒤 조 단위 이상의 연구개발비를 투입해 이미 자체적으로 세계 최고의 기술 수준을 확보하고 있다"며 "경쟁기업과 설계와 생산 기술 개발 방식의 차이가 커 특정 경쟁사의 영업비밀이 필요 없다"고 했다.

    SK이노베이션은 "전기차 시장은 이제 성장하기 시작한 만큼 선의의 경쟁을 통해 밸류체인이 공동으로 발전해야 할 시점에 경쟁사 깎아내리기는 누구에게도 도움이 안 된다"며 "경쟁사가 멈추지 않고 계속한다면 고객과 시장 보호를 위해 법적 조치 등을 포함한 동원 가능한 모든 수단을 다해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베타뉴스 조창용 (creator20@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005439?rebuild=on